하나님의 심판은 ‘심판’이라는 단어가 주는 의미로 인하여 두려운 느낌을 지우기 힘들지만 구원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구원을 받은 사람 안에 이방의 가치관이 있다는 것은 용납하기도 어렵고, 무엇보다 사사기와 역사서에서 보듯이 이방인의 가치관은 끊임없이 하나님의 백성을 곤고하게 하므로 이것은 반드시 심판을 받아 없어져야 하는 것이다.


구원과 심판이라는 관점에서 심판은 구원 받은 자에게 필수적인 것이다. 구원을 받았다는 것은 이전의 가치관이 유익한 것으로 생각조차 되지 않는 생명으로 거듭났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당연히 하나님이 기뻐하지 않는 않는, 아니 진노하시는 이방인과 같은 가치관과 안목은 완전히 처리되어야 하는 것이다. 차든지 덥든지 해야 하듯, 그 생명이 온전히 하나님의 의로 사는 생명이든지 아니면 세상의 가치로 사는 생명이든지로 구분될 뿐이다. 그게 생명의 법이다. 반만 생명인 것은 없다.


따라서 구원과 심판이라는 관점에서 심판을 받아 소멸된다는 것은 이제 완전히 죄가 없는 존재가 되었다는 의미다. 이방인이, 이방의 가치가, 세상의 가치로 좋은 것을 좋다고 여기는 가치관과 안목이 심판을 받아 진멸되었다는 것은 예수 안에 있는 나에게 결코 정죄함이 없는 존재가 되었다는 것과 같다. 


이것은 아주 중요한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을 믿고 그 믿음을 인하여 구원을 받았다고 하면서 정작 자신은 죄가 없는 사람이라고 확신하지 못한다. 행여 누군가가 “넌 죄가 없느냐?” 물으면 답하지 못한다. 하나님 앞에서 죄가 ‘털어서 나는 먼지’와 다르다는 것을 알지도 또 행여 어디서 좀 듣거나 읽었다고 해도 자신의 것으로 확신하지 못한다.


이러한 현상은 자신의 삶에 대한 개념에서 심화된다. 인생이라는 것을 고난으로 여기는 것에서 시작해서, 사는 동안 자기 행위로 인하여 행여 하나님께서 자신을 심판하고 벌을 주시지지나 않을까 걱정하며 인생을 살다가 천국은 그런 것이 없는 곳이라 기대하고 죽음을 평안으로 위안 삼기도 하는 삶의 개념이 심화의 증거다. 삶을 곤고한 것으로 여기고 천국에 가는 것을 구원으로 여긴다는 것은 삶은 곧 벌을 받는 것이라는 생각이다. 고통은 심판 받고 벌을 받음으로 당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더 심각한 것은 자신의 행위를 하나님이 보시고 심판하실까 전전긍긍하면서 어떻게든 그런 불행한 일을 당하지 않으려고 신앙생활을 채찍질하는 것이다. 이것은 ‘내 아버지의 집을 장사하는 집으로 만들지 말라’고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이유이기도 하다. 자기 공로, 성경을 지켜 행하는 공로를 하나님께 주고(드리고) 자신은 심판을 받지 않고 육신이 평안하고 세상이 좋다고 하는 성공과 바꾸려는 시도이기 때문이다. 


당연히 이 생각은 세상이 좋다고 하는 것을 하나님께서도 좋다고 생각하신다고 자기 맘대로 하나님을 설계한 우상을 섬기는 믿음에서 나온 것이다. 세상의 것을 좋은 것으로 여기는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 가장 밑바닥이고 저주의 자리인 십자가에 보냈을까? 하는 간단한 물음만 생각해봐도 절대로 접근하지 못할 생각이 오늘날 거룩한 신앙이 되어 있다.


종합적으로 오늘날 사람들이 가진 신앙은 인생을 곤고한 것으로 여긴다는 점에서 끊임없이 심판을 받고 있는, 심판이 끝나지 않은 신앙이고, 자신의 행위가 하나님을 심판을 받을까 걱정하고 있다는 것에서 봐도 심판이 종결되지 않은 삶이다. 심판이 끝나지 않았다면 당연히 구원도 없다. 이 요엘서에서도 심판은 구원 다음의 이야기로 전개되어 있다. 다 이유가 있는 것이다.


하지만 구원을 받은 사람이라면, 정말로 하나님의 구원을 믿는다면 구원 받은 삶에는 이방인의 가치관이 없으니 당연히 심판도 없어야 한다. 하나님께 행여 어떤 일로 심판을 받을까? 그래서 벌을 받을까? 염려하는 일이 있을 수 없는 것이 구원의 삶이다. 그래야 비로소 심판이 끝난 삶이고 심판 이후에 하나님이 주시는 복을 누릴 수 있는 것이다. 당연히 심판과 축복은 공존하지 않는다. 


심판이 끝나고 구원을 받은 사람의 삶 안에는 이방인이 통행하지 않는다는 말씀이 바로 이것이다. 구원을 받았다면 행위를 인하여 하나님께서 벌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하나님은 이방인의 가치관을 심판하시지 아들의 삶의 요소를 심판하시는 분이 아니다. 아들은 그 존재 자체가 하나님 심판의 반대에 있는 하나님의 의가 육신이, 삶이 된 존재이기 때문이다. 당연히 구원 받은 아들의 삶에는 이방인이 다니지 않는다.

질그릇의 선택
국내도서
저자 : 김홍덕
출판 : 바른북스 2020.05.13
상세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