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엘 1:13-20) 제사장들아 슬퍼하라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요엘 Date : 2020. 6. 19. 08:07 Writer : 김홍덕
질그릇의 선택
국내도서
저자 : 김홍덕
출판 : 바른북스 2020.05.13
상세보기


요엘서에 대한 포스팅을 시작하면서 언급한 바와 같이 메뚜기 재앙이 가져온 결과, 아니 어쩌면 경고의 본질은 제사가 없다는 것이다. 메뚜기 재앙으로 인하여 제사에 필요한 곡식과 포도와 기름이 생산되지 않게 되었다는 말씀인데, 그것은 나타난 것이고 보이지 않는 본질은 사람들이 대중성, 많은 사람들이 소망하고 의로 여기며 선으로 여기는 크고 위대하며 평안하고 성공적인 것을 추구하는 것에는 하나님의 양식도, 그리스도의 정체성도,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이 된 삶도 없다는 말씀을 하시는 것이 요엘서다.


농부들이 슬퍼해야 한다는 말씀에 이어서는 제사장들이 슬퍼해야 한다고 명령하신다. 슬픔이라는 것이 명령으로 가지게 되는 것이 아님에도 ‘슬퍼하라’고 하신 것은 제사가 자신의 본분인 제사장에게 제사가 끊어진 상황, 곧 본분이 다 망가졌음에도 슬픔조차 없는 상황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이는 메뚜기 떼와 그 재앙적 결과가 제사장에게 전혀 이질적이지 않다는 방증이다. 메뚜기 떼로 인하여 제사가 끊어진 것이 자신에게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이라고 생각했다면 슬퍼하라는 명령 같은 것 없이도 신랑을 잃은 신부와 같이 슬플 것이다. 


그런데 그렇지 않다는 것은 메뚜기 떼로 인한 재앙적 결과가 자신에게 전혀 어색하거나 슬프지 않을 뿐 아니라 자신이 그 주체이거나 동질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이 모든 것은 제사장, 하나님께 제사를 드린다는 사람이나 무엇보다 자신을 하나님께서 만드신 목적에 순종하는 것으로 드려야 하는 하나님을 믿는다는 사람들이 처한 상황을 바로 보지 못하고 슬픔조차 없음을 경고하시는 것이다.


오늘날 신앙의 세계가 이렇다.


십자가로 낮아지신 예수님을 믿으면서 다수가 추구하는 것, 그 안에 있으면 하나님께서 은혜를 베풀고 영광을 받으신다고 생각하는 많고, 높고, 위대한 것을 추구하면서도 그것이 슬픔이라 생각지도 않는 것이 그렇다.


우리가 교회에서 듣고 보고 믿는 것이 어떤 것인지를 생각해보면 오늘날의 상황이 요엘서가 말씀하시는 것과 같음을 알 수 있다. 세상에서 평안해질수록 하나님의 은혜라 생각한다. 하나님은 예수님을 십자가로 보내셨는데. 세상에서 성공하는 것이 하나님의 영광이라 생각한다. 예수님은 세상의 가장 천한 사형수가 되어 십자가를 지셨는데.


그럼에도 사람들은 그 낮아진 예수님의 이름을 빌어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은 법의 근원인 가치관의 가치를 구한다. 그 뿐 아니라 그것이 슬픔인지 모른다. 예수님을 십자가에 다시 못 박는 것인지 모른다. 메뚜기 떼로 인한 재앙적 상황이 전혀 낯설지도, 이질적으로 다가오지도 않는 신앙과 삶을 가지고 있다는 것도 모른다. 그래서 하나님은 자칭 제사장의 계통이라는 목회자들은 물론이고, 하나님의 의에 자신을 드리는 제사가 삶이 되어야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슬퍼하라고 하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