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그 위대한 변신 유전자

Category : 김집사의 뜰/복음 담론 Date : 2013. 4. 2. 00:25 Writer : 김홍덕

나는 경상도 남자다. 그러니까 제대로 하는 것도 없으면서 '남자네'하는 고리타분한 경상도 남자라는 이야기다. 결혼 초기에만 해도 아내가 아들을 미장원에 데리고 갔다는 이유만으로 화를 내기도 했었는데, 이젠 가끔씩 미장원에 가서 파머도 해 보고 그런다. 그게 내 사고방식이 완전히 바뀐 것이라 할 정도는 아니지만, 그래도 이전과는 많이 다른 생각으로 살아가고 있다.



그런 내가 여자를 볼 때 아주 놀라운 점이 있다. 계속 생각이 나서 곰곰히 생각해 보게 된 것인데, 남자들에 비해 자기의 삶이 크게 바뀌는 것을 잘 수용한다는 것이다. 특히 결혼이라는 것은 남자보다 여자에게 더 많은 변화를 가져다 준다. 여자들은 결혼을 하면 자기가 살아온 문화가 바뀐다. 그런 엄청난 변화를 크게 고려하지 않고 사랑하는 남자와 결혼하는 것이다. 어떻게 보면 목적을 향해 직진하는 모습과 같은 것이다.



특히나 여자가 아이를 낳고 나면 완전히 다른 존재가 된다. 사는 세계가 달라지는 것이다. 지금은 거의 볼 수 없는 상황이지만, 내가 고등학생이던 80년대 초만 해도 시내 버스 안에서 아이에게 수유하는 엄마들을 보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처녀들로서는 상상도 하지 못하는 일이지만, 아이를 낳은 여자, 즉 엄마들은 아이의 일이라면 가슴을 보이는 것 정도는 일도 아닌 존재가 되는 것이다. 결혼해서 아이를 낳은 여자는 살아가는 세계가 바뀌는 것이다. 그것은 진정 위대한 변신이다.



<사진 출처 : http://www.khanews.com/ 효성병원의 제4회 모유 사진전 대상 수상작>



사람은 모두 다 하나님 앞에서는 여자와 같은 존재이다. 그래서 성경에서는 우리를 예수님 앞에서 신부라는 표현을 하는 것이다. 여자는 아이를 낳음으로 세계가 바뀌는 존재이다. 하나님 앞에서 아이를 낳는다는 것은 영적으로 새로운 존재가 태어나는 것이다. 그것이 우선은 자기 자신이 거듭남으로 완전히 새로운 생명을 얻는 것이 여자와 같은 것이고, 또 복음을 전파하여 얻은 생명이 또 아들과 같이 새로운 생명을 얻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그렇게 아이를 위하여 사는 존재는 모든 것이 다 아이에게 집중이 되고 아이를 위해서라면 목숨도 아깝지 않은 존재가 되는 것이 바로 여자다. 그와 같이 사람도 하나님 앞에서 여자와 같기에 하나님의 생명으로 낳은 아들, 바울에게서 디모데와 같은 아들, 즉 말씀을 전하여 그 안에서 새로운 생명이된 그 생명을 위하여 모든 것을 올인하는 삶을 사는 존재가 바로 하나님 앞에서 사람인 것이다.



생각해보니 사람으로서 하나님이 주신 목적만을 위하여 사는 것이 참 어렵게 여기면서만 살아왔던 것 같다. 하지만 여자들을 보며, 아니 엄마들을 보며 하나님 앞에서 나의 정체성도 그렇게 하나님이 주신 목적으로 살아가는 것이 어려운 일이 아니라 내 안에 유전자로 있는 것이라는 것을 깨달아 간다. 즉, 아이를 낳은 여자들이 아이를 위해서라면 어떤 수치도 위험도 개념치 않고 아이를 위해서 살아가는 분명한 세계관을 가지게 되듯, 나 또한 하나님 앞에서 여자와 같은 존재로서 그렇게 아들과 같은 하나님의 생명을 얻는 것에, 또 아들을 위하여 사는 것을 목적으로 살기에 충분한 유전자를 이미 가지고 있음을 확신해 가고 있다. 그리고 그것은 어쩌면 이때까지 살아오면서 흩어져 있는 미완인 삶의 조각을 하나로 완성하고, 아이를 낳고 변신한 여자와 같이 완전히 세계가 바뀐 삶으로 가는 것이라 여긴다. 이 세계는 태초에 초대받은 삶이니까......

'김집사의 뜰 > 복음 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나님의 의, 그리고 공의 (1)  (0) 2013.04.08
빈 냉장고  (0) 2013.04.03
원자력 발전소의 디아코니아  (0) 2013.04.01
사람에게 절을 해 보았는가?  (0) 2013.03.28
행위냐? 존재냐?  (0) 2013.01.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