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은 정말 제대로 흘러가고 있는 것일까?

Category : 잡동사니 Date : 2014. 11. 12. 10:16 Writer : 김홍덕

어제는 한국과학기술정보원(KISTI)에서 개최하는 2014 미래유망기술세미나에 다녀왔다. 특별한 기대는 없었고 오히려 경품에 더 관심을 가지고 참석한 세미나였다.







하지만 생각보다는 들을만한 내용들이 좀 있었다. 특히나 신기술과 신제품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DB를 구축해 놓고 검색할 수 있게 KISTI에서 구축한 TOD/COMPAS는 그 존재 유무를 알았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몇 시간 앉아 있던 값은 했다고 할 수 있다.


내용들은 어렵진 않았지만 들으면서 전문적인 사람들의 능력에 감탄하게 하는 내용들이 많았다. 그리고 앞으로는 개인들이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들이 2~3년 이내에 3D촬영이 가능한 카메라가 장착될 것이라는 것과 같이 IT와 관련하여 세상이 어떻게 달라질 것인지에 대한 내용들이 많았다.


세미나의 형태도 나름 첨단이었다. 서울에서 강의를 하고 대구, 부산, 광주의 대학에 있는 강의실에서 실시간으로 강의를 들을 수 있었다. 강의실 전면을 차지하고 있는 모니터 반은 강의장과 강사를 나머지 한면에는 PT내용이 실시간으로 전국에 보여지는 기술은 대단해 보였다.


그런데......


평소에도 늘 생각해 왔고 강의 내내 드는 생각이 있었는데 그것은 <"과연 이런 흐름이 맞는 것인가?">하는 것이었다. 그러니까 사람이 살아가는 방법과 시대의 변화가 정말로 사람에게 유익하고 사람 본연의 정체에 적합한 형태로 가고 있는 것인지를 생각해 본다.


강의 중에 로보트에 관한 내용이 있었다. 지금까지 많은 기술들이 로보트들을 사람과 비슷한 모양으로 만들려고 노력해왔고 일본 혼다의 아시모와 같은 경우 한 대에 2억에 가깝지만 실제로 제법 인간의 모습을 닮았다.



ASIMO (2010)
ASIMO (2010) by Ars Electronica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그런데 이제는 기술의 관점이 달라지고 있다고 한다. 과연 사람들이 사람의 모양과 비슷하게 생긴 물체가 사람과 비슷한 행동을 하는 것에 얼마나 호감을 가질 것인지에 대하여 회의적이라는 것이다. 아니 말 그대로 비호감의 요소가 될 것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로보트도 각자의 기능에 맞게 전혀 사람답지 않고 오히려 디자인과 가구의 일부와 같은 모양을 가지고 필요한 기능을 하는 모양으로 바뀌고 있다는 것이다. 즉 기계는 기계다워야 한다는 생각을 한다는 것이다.



많은 기술들이 발달하면서 사람들은 언뜻 보면 편리해지고 있다. 예전에는 누구나 전화번호 수첩을 가지고 다니거나 많은 전화번호를 외우고 다녔고, 물어 물어 길을 찾았고, 어느 도시나 유명한 약속 장소가 늘 있어 그렇게 미리 만나기를 약속하고 만났다.


하지만 이제는 스마트폰 하나면 전화번호도 외울 필요 없고, 길 찾는다고 차에서 내리거나 사람에게 물을 일이 없고, 약속을 정하기 보다 실시간으로 바로 만나고 대충 가서 전화로 만나면 되는 시대를 살고 있다.


정말로 편리한 것 같지만 한마디로 편리하게 사람을 만난다는 가면 아래 사람이 사람에게서 점점 멀어지고 있는 것이다. 과연 이 기술의 발달이 사람에게 정말로 유익하게 흘러가고 있는지 생각해 보게 한다. 

'잡동사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람의 소리  (0) 2015.10.19
삼성의 팬으로서...  (0) 2014.11.13
이발소  (2) 2014.07.08
익숙함...  (0) 2014.07.08
아름다운 이별은?  (2) 2014.06.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