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선설 vs. 성악설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 Date : 2013. 4. 30. 13:17 Writer : 김홍덕

어떻게 보면 기독교의 관점도 아니고 그렇게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이야기는 아니지만 성선설(性善說)과 성악설(性惡說)이라는 것이 있다. 성선설은 맹자가, 성악설은 순자가 주장(?)한 이야기다. 그런 학자들이 이것이 성선설이다 성악설이다 이렇게 규정하진 않았지만, 내용 자체가 인간은 처음에는 선한데 세상에서 악하게 되었다는 것과, 태어나기를 악하게 태어났기 때문에 배워서 선하게 되어야 한다는 일면 상반된 논리가 바로 성선설과 성악설이다.

 

 

교회 안에서 생각해보면 어느 것이 맞는 것일까? 에덴 동산에 처음 창조된 아담과 하와는 하나님께서 기뻐하셨다가 범죄함으로 쫓겨났으니 성선설 같고, 또 아담을 제외하면 다른 모든 사람들은 성경에서 악하다고 하니 성악설인 것 같다. 그래서 예수를 믿으라고 하는 것이기도 하니 이는 어떻게 보면 순자의 논리와 같은 것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런 모든 논리가 다 사람의 행위에 기반을 둔 사상들이라는 것은 틀림이 없다. 즉 성선설이든, 성악설이든 여기서 말하는 선과 악은 사람의 행동에 관한 것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사람들이 많은 관심은 아닐지라도 성선설과 성악설에 대하여 이야기하는 것에 참여하게 되는 것 역시 사람의 선함과 악함이 그 행동양식에 있다는 것을 방증하는 것이기도 하다.

 

즉 사람의 행동에는 선한 것이 있고, 반대로 악한 것이 있는데, 그 양단 사이에서 볼 때 사람은 원래 선한 행동을 하는 존재인가 아니면 그 반대인가 하는 관점인 것이다. 그리고 교육과 같은 여러 가지  사회의 역량이 그런 사람들의 행동에 어떤 영향을 주어 그 반대로 가게 하는 것인가 아닌가 하는 것을 이야기하는 것이 성선설과 성악설이라고 볼 수 있겠다. 그렇다면 기독교적인 관점은 어떤 것인가? 아니 기독교가 아니라 성경적인 관점이 무엇인가 생각해 보자.

 

성경에서는 선악과라는 것이 나온다. 성경은 사람이 선악과를 먹어서 악한 존재가 되었다고 하는 것이다. 악함만 먹은 것이 아니라 선과 악을 같이 먹어서 악한 존재가 되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경은 사람이 선과 악에 대하여 이렇다 저렇다 하는 그것 자체를 악함으로 보는 것이다. 예수님께서도 예수님을 보고 “선한 선생이여” 했을 때, “네가 어찌하여 나를 선하다 하느냐?”하셨다. 이것은 사람이 어떤 것에 대하여 선하다 악하다 말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이다. 그 이유는 그것에 대한 정의는 하나님이 내리신다는 것을 말씀하시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성경이 말하는 선과 악은 하나님만이 정하신다는 의미인 것이다.

 

질그릇의 선택
국내도서
저자 : 김홍덕
출판 : 바른북스 2020.05.13
상세보기


하나님께서만 선과 악을 정하신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은 쉽지 않다. 이것은 세상을 하나님께서 창조하시고 그 주인이 되신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 없으면 불가능한 믿음이다. 즉 사람의 눈에 아무리 선해 보여도 주인이 아니라고 하면 아닌 것임을 인정할 수 있어야 하나님만이 선과 악을 정하신다고 인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 인정하는 선과 악은 무엇인가? 그것은 하나님께서 창조하실 때 주신 목적에 부합하면 선이고, 그렇지 않으면 악한 것이다. 이것은 사실 사람들의 일상에서도 같은 법이 적용되고 있다. 통화를 목적으로 산 전화기가 전화가 잘 안되면 악한 것이 되는 것처럼 사람들도 동일한 법 아래 살고 있다. 사람도 하나님께서 만드셨기 때문이다. 이렇듯 목적을 기준으로, 즉 그 존재의 목적을 기준으로 선과 악을 판단하는 것이 성경의 법이다.

 

또한 성선설과 성악설의 근간이 되는 사람의 행동은 시대와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다. 살인도 전쟁과 평화시대에 따라 다르게 해석되고, 다른 사람에게 간음으로 보이는 알래스카인들의 행동도 우성 유전자를 종족에 유입시키려는 생존 본능이라 하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이 선한지 악한지는 그 행동으로 판단할 것이 아니라, 자신이 존재하는 목적에 맞는 삶을 사느냐 아니냐 하는 것으로 가늠하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하나님의 관점, 성경의 관점이다. 그렇기 때문에 성선설이 되었던, 성악설이 되었던 사람의 행위 규범을 가지고 사람의 정체성을 논하는 모든 논리는 다 악한 것이다.

 

성경은 사람의 출생과 함께 그 존재가 선한지 악한지를 가늠하지 않는다. 모든 생명은 다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라는 사명과 같은 목적을 가지고 태어나기 때문에 그 가능성 안에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 사람이 하나님이 주신 목적 아래 살면 선한 존재가 되는 것이고, 그렇지 않고 자신의 의(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를 좇아서 살면 악한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사람을 위하여 구원을 베푸신 것이라는 말씀도 맞고, 또 모든 사람이 죄악 가운데 있다는 것도 맞는 것이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은 하나님의 목적을 이루여 살 때에 온전하고 의로운 사람이 되는 것이다.






이 블로그의 내용을 OFF-LINE에서 함께 나누실 분을 모집합니다.


모집 지역은 대구, 서울 입니다.


적정한 인원이 모이면 별도로 장소와 시간을 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참여하실 분들은 아래로 연락주십시오.

e-Mail : elphis@kakao.com  /  phone : 010-3396-5555 



'평교인의 성경 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큰 교회...  (0) 2012.12.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