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악과가 무엇이길래…

Category : 주제별 성경 보기/육신을 보는 성경의 관점 Date : 2019. 12. 21. 04:00 Writer : 김홍덕

사람이 육신에 대하여 하나님과 다른 관점을 가지게 된 것은 선악과를 인함이다. 선악과를 먹고 눈이 밝아졌는데 그 눈으로 보니 육신을 가진 인생은 하나님 앞에서 의롭지 못함을 발견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 만든 육신은 온전하지 않은데 하나님께서 사람이 발견하지 못하도록 해 놓아서 스스로 부끄러운 줄 모르고 살다가 선악과를 먹으니 뱀의 말과 같이 눈이 밝아져서 보게 되었다는 것일까? 그것은 아니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만드시고 보시기에 심히 좋았다고 하신 것을 기억하면 그것이 아니라는 것은 너무 분명한 것이다.


그렇다면 선악과는 어떻게 사람(아담)에게 육신을 부정한 것으로 보게 하는 것일까? 그것은 선악과라는 말 자체에 답이 들어 있다. 선악과를 먹었다는 것은 악한 생각을 품게 되었다는 의미가 아니다. 그렇다면 선악과가 아니라 악과라고 이름하였을 것이다. 선악과를 먹었다는 것은 선함과 악함을 함께 먹었다는 의미다. 하나님께서 악하게 여기시는 것을 먹었다는 의미가 아니다. 불순종이라는 악함을 취했다는 의미도 아니다. 이것은 사람 스스로가 무엇에 대하여 선하다, 악하다 판단하게 되었다는 의미이다.


선악과를 먹었다는 것은 사람이 자기가 만들지도 않은 자기 인생과 세상에 대하여 무엇이 선하고 악한지 판단하는 기준을 가졌다는 의미


사람이 자기 눈에 보이는 것과 인식하는 것에 대하여 무엇이 선이고 무엇이 악인지, 어떻게 하는 것이 선하고 어떻게 하는 것이 악한 것인지 스스로 판단하게 되었다는 것이 바로 선악과를 먹었다는 의미이다. 마가복음 10장에서 예수님을 찾아와서 예수님을 “선한 선생이여, 무엇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질문한 청년이 있었다.(17절) 이런데 예수님께서는 자신을 “선한 선생”이라고 칭송하는 사람에게 냉소적이었다. 예수님께서는 오히려 “네가 어찌하여 나를 선하다 일컫느냐 하나님 한 분 외에는 선한 이가 없느니라”(막 10:18)라고 반문하신다. 이는 네가 무엇이길래 하나님께서 만드시고 경영하시는 세상에서 어떤 것을 선하다고 판단하는 기준을 가졌냐고 물으시는 것이다. 아담이 숨었을 때에 “네가 어디에 있느냐?”고 물으신 것과 같은 질문인 것이다.


예수님의 이 말씀은 사람은 하나님께서 선하게 여기시는 것을 표현해 낼 존재이지 스스로가 자신을 포함한 세상의 만물과 일에 대하여 옳다 그르다 판단하는 존재가 아니라는 것이다. 그 이유는 사실 너무 간단하다. 사람이 세상을 만들지 않았기 때문이다. 자기가 창조하지 않은 존재에 대하여 그 정체성을 정의할 수 없을 것이고, 정체성을 정의할 수 없는데 그 존재가 존재 목적에 맞는 선한 모습인지 아닌지를 판단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심지어 사람 자신도 하나님의 피조물이기에 스스로의 존재 목적도 자기 안에 없는데 자기 존재 목적도 가지지 않은 존재가 존재에 대하여 무엇이 선이고 무엇이 악인지 판단하는 것은 자기 자리를 벗어난 것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아담에게 “네가 어디에 있느냐?”고 물으셨고, 죄라는 말이 하말티아(ἁμαρτία)라는 ‘자리를 벗어났다.’는 의미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이다.


선악과를 먹었다는 것이 그런 의미라는 것을 알면 왜 아담이 스스로를 부끄럽게 여겼는지를 알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에게 스스로 무엇에 대하여 선과 악을 판단하지 말라고 하셨는데, 사람이 그것을 판단하는 순간 자기가 가진 기준으로 선과 악을 판단, 곧 심판하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심판의 결과는 항상 부족함에 대한 보완을 요구한다. 심판한다는 것 자체가 이미 온전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라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사람도 온전한 것은 심판하거나 판단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생명과 같은 것이 그렇다. 하지만 심판의 대상이 된다는 것은 이미 그 자체로 온전하지 않다. 


아담이 선악과를 먹고 자기 육신을 보니 부끄럽다고 여겼다는 것은 이미 자기가 가진 선과 악의 기준으로 볼 때 자기 육신으로는 하나님 앞에 온전할 수 없다는 판단을 내린 것이다. 그리고 그 심판의 결과는 반드시 문제점의 보완을 추구한다. 그래서 무화과로 자신을 가리고 하나님의 낯을 피해 숨은 것이다. 육신 그 자체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지 않으니 하나님의 말씀을 행동으로 지켜야 의로워진다고 결정한 것이다. 오늘날 사람들이 하나님이 기뻐하시려면 기도하고, 성경 읽고, 전도도 하고, 봉사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사람들이 하나님 앞에서 그런 행동을 한다는 것은 그 사람들이 아직 선악과를 먹은 죄의 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는 의미다.




이 블로그의 내용을 OFF-LINE에서 함께 나누실 분을 모집합니다.


모집 지역은 대구, 서울 입니다.


적정한 인원이 모이면 별도로 장소와 시간을 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참여하실 분들은 아래로 연락주십시오.

e-Mail : elphis@kakao.com  /  phone : 010-3396-555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