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빌레몬서는 시작을 할 때, 바울이 빌레몬에게 “네 집에 있는 교회에…”(2절)이라는 인사를 하고 있다. 이것은 빌레몬의 집 안에 교회가 있었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이것은 단순히 빌레몬이 사는 주택 안에 교회의 모임이 있었다는 이야기가 아니다. 이것은 빌레몬이 오네시모를 용납하는 그 마음으로 사람을 만나는 그 관계성 자체가 교회라는 말씀이다. 바울이 그 교회에 문안을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것은 예수님께서 어떠한 교회를 당신이 머리로 거하는 교회로 여기시는가 하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바로 사회적인 가치, 세상적인 가치에 의미를 두지 않고 성도를 대하여 가는 마음이 연결된 그 관계가 바로 교회가 되는 것이다.

 

이 교회는 오네시모와 같이 하나님의 소유인 선악과를 훔쳐 먹고서 어떤 것이 옳다고 주장하는 마음을 가지고 살다가 감옥 같은 세상에서 예수님을 만난 사람이기만 하면, 다시 말해서 자신이 그러한 존재라는 것을 인정하기만 하면, 신분이 어떠하던 지난 날이 어떠하던 빌레몬과 오네시모처럼 한 동동체로 살아가게 되는 진정한 천국과 같은 공동체를 교회라고 하는 것이다.

 

만약에 그렇지 않고, 선악과를 먹은 상태 그대로 살면서 ‘적어도 사람이 이렇게 해야지?’하는 기준이나, 아니면 ‘기왕이면 예의 바른 것이 좋지’라는 마음을 가지고 있는 상태라면, 예수님과 같이 또 바울과 같이 중보하는 사람을 만날 수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런 사람들이 감옥에 갇힌 사람의 말을 듣고 그 마음을 돌이키지는 못하기 때문일 것이다.

 

예수님 당시 유대인들이 그러했다. 그들은 예수님을 볼 때, ‘저게 무슨 하나님의 아들이란 말인가?’ 하면 심판해서 못 박아 버린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바울과 같이 감옥에 갇힌 사람의 말은 악한 것으로 여긴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육신을 가진 사람은 하나님의 아들이 될 수 없다고 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육신의 연약함과 부정함을 기준으로 육신을 부인하고 오히려 사회적이고 세상적이고 종교적인 것이 잘 갖추어진 사람일수록 하나님을 잘 믿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러나 그 생각이 바로 선악과인 것이다.

 

이 빌레몬서는 하나님 앞에서 오네시모와 같은 우리가 어떻게 구원에 이르게 되었는가 하는 것과 또한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하나님께 어떻게 중보하셨는가 하는 것에 대하여 기록하고 또한 빌레몬의 삶을 통하여 어떠한 마음으로 사람을 대하여야 교회가 이루어지는 것인가를 보여주는 성경이다.

 

우리가 다 하나님의 목적 안에 살지 못하는 처음에는 하나님 앞에 종으로 살면서 하나님의 선악과를훔쳐서 그 마음 안에 이것이 옳다 저것이 그러다는 주장을 하면서 살았다. 그래서 우리는 늘 이 연약한 육신을 부정하면서, 이 육신으로 이룬 업적을 사모하고 돈과 같이 육신의 업적을 나타내는 세상의 재물과 명예와 신분을 사랑하며 살다가, 이 삶이 참 감옥과 같은 삶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 우리를 위하여 낮은 자리로 오신 예수님의 십자가를 볼 때, 우리가 추구하는 것이 오히려 나를 죄인으로 만들어 십자가에 달리게 한다는 것을 깨달아 돌이키게 되고, 그러한 우리를 하나님께 중보하시는 예수님의 간구하심으로 말미암아 빌레몬이 오네시모를 용납하듯 하나님께서 우리를 용납하심으로 우리가 구원을 얻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빌레몬이 오네시모를 용납하는 마음과 같이 우리 마음 안에 세상적인 신분이나 세상에서 가치를 부여하는 것으로 사람을 만나거나 대하지 않을 때, 그렇게 만나는 그 관계가 진정한 교회가 되어 또한 이러한 관계가 확장되게 하시는 하나님의 사랑으로 우리가 교회를 이루고 살아가게 하시는 것이다. 그 교회는 바로 하나님의 나라이기 때문인 것이다. 그 나라는 하나님의 의가 다스리는 곳이고, 하나님은 빌레몬(이름의 의미 : 사랑하는 자)의 이름과 같이 사랑이시니, 이 사랑은 우리가 서로 육신의 연약함을 인정할 때 나오는 하나님의 성품을 말하는 것이고, 그 성품을 자아내는 관계로 엮인 공동체, 조직체가 아닌 공동체를 교회라고 하는 것이며, 우리가 다 그렇게 하나님의 나라와 같은 공동체 안에서 지난날 하나님의 선악과를 훔쳐먹고 달아났던 삶을 다 청산하고, 이제는 사람의 겉 모습에 해당하는 신분이나 재력이나 성격이나 예의와 같은 것에 상관없이 서로 사랑하며 살기를 원하시는 하나님의 뜻이 고스란히 그리고 감동적으로 보여준 성경이 바로 이 빌레몬서이다.

 

그러므로 교회라는 곳은 이러해야 한다. 빌레몬서에 나오는 빌레몬의 집에 있는 교회와, 바울과 빌레몬 오네시모가 가지고 있는 관계로 얽힌 공동체로서의 교회가 되어야 한다. 사람의 신분이 어떠하던지 복음을 함께할 수 있고, 그렇다고 복음을 빌미로 자신의 신분이 변하는 것을 꾀하는 것도 아니며, 무엇보다 신분과 육신의 어떠함에 대하여 자신이 가지고 있던 의를 복음으로 인하여 버리고, 온전히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두신 그 뜻에 순종하는 사람들의 공동체가 되어야 하는 것을 빌레몬서에 나오는 사람들이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또한 우리는 이 빌레몬서를 하나의 감동적인 편지로 받을 것이 아니라, 빌레몬에게 해를 입힌 오네시모의 모습이 하나님 앞에서 도망한 나의 모습이라는 것을 발견하고, 또한 바울이 오네시모에게 복음을 전함과 같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보여주신 하나님의 뜻을 온전히 받아, 세상의 신분이나 어떤 것을 신앙에 있어 어떠한 기준이나 잣대로 두지도 않고, 또한 그러한 것이 있어야 온전한 신앙이라 말하지도 않는 사람이 되어, 오네시모가 바울 사도로부터 신실하고 사랑을 받는 사람(골 4:9)이라는 보증을 받듯, 하나님 앞에서 그러한 사람으로 보증을 받는 사람이 되기를 바라는 말씀이 빌레몬서인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