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게 옥에 갇힌 사람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는 그 아들을 감옥과 같은 이 세상에 그 아들을 보내셨다. 죄를 지은 인생과 동일한 존재인 육신을 입은 인간의 모습으로 보내신 것이다. 그것은 어쩔 수 없는 선택이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육신에 대하여 선하게 여기셨는데, 사람들은 자신들의 육신을 악하게 여겼다. 그래서 육신을 단련하고 육신 안에서 일어나는 욕망들을 절제해야 하나님을 믿는 것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하나님의 생각은 달랐다. 만약 하나님께서 인간의 육신은 부정한 것이고 그것으로 구원을 받을 수 없고, 그것으로는 하나님의 아들이 될 수 없다고 여기셨다면 예수님께서는 다른 모습으로 오셨을 것이다. 하지만 하나님은 이 육신이 하나님을 표현하는데 가장 적합한 존재라고 여기셨기 때문에 보시기에 좋았다고 했고, 아들을 보내실 때도 이 모습으로 보내신 것이다.

 

그런데 사람들은 자신의 육신을 부인하려 한다. 자기 안에서 일어나는 욕망을 절제하는 것이 옳다고 여긴다. 즉 그것은 악한 것이라는 것이다. 그래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럴 수 있는 사람은 없다. 그 누가 식욕을 금하며, 그 누가 성욕을 누를 수 있단 말인가? 식욕이 일지 않으면 죽을 것이고, 성욕이 일지 않는다면 자손을 얻을 수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그것은 악한 것이 아니다. 그것을 악하게 받는 마음이 악할 뿐이다.

 

사람의 모든 마음은 다 하나님께서 주신 것이다. 사람이 자기 안에서 음탕한 생각이 일어나면 그것을 이기려 하는 것이 아니라, ‘나는 그런 존재로구나!’라고 깨달으면 된다. 즉 자기의 능력으로는 그것을 이길 수 없다는 것을 아는 것이다. 아무리 종교적인 열심을 가져도 안 되는 것은 안 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만드셨기 때문에 우리가 그러하다는 것을 다 아신다. 그런데 사람은 하나님 앞에서 안 그러려고 노력한다. 그것을 하나님께서 싫어하신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만드신 분 앞에서 만들 때 주신 것을 감추는 꼴인 것이다. 그 마음이 바로 선악과이다.

 

그러므로 사람이 가진 가장 심각한 범죄인 선악과는 하나님이 육신에 대하여 생각하는 것을 부인하고 자신이 정한 육신의 모습을 가져야만 하나님께 인정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것은 분명히 하나님의 영역에 대한 도전이다. 하나님의 소유를 훔친 것이라는 것이다. 오네시모와 같이 말이다.

 

사람은 육신의 연약함과 부정함을 하나님 앞에서 인정해야 한다. 그리고 그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아야 한다. 아담이 벗고 있었으나 부끄러워하지 않았던 것 같이 말이다. 그것은 부끄러워하고 제어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그리 만드셨으니 그런 줄 알고 살아야 하는 것이다. 그렇게 인정하는 것을 바라시며 하나님께서 사람을 만드신 것이다. 아담이 선악과 이전에 그냥 벗은 상태로 살았던 것이 바로 그것 대문이다.

 

그런데 사람들은 그것을 감추려 한다. 알고 보면 너나 나나 다 연약하고 다 부정한 것 투성인데 그것을 감추려 하고 그것을 더 잘 감추면 신앙이 좋은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렇다 보니 서로를 인정하지 못하고 용납하지도 못하고 사랑하지 못한다. 상대가 강해지려 하는데 사랑할 수는 없는 법이다. 설사 육신의 아들이라도 아비보다 위에 올라가려 하면 용서가 되지 않는 것 아니겠는가?

 

하지만 반대로 자신이 연약함을 인정하면 얼마든지 사랑할 수 있다. 아니 알고 보면 우리는 자연스럽게 그렇게 살 수 있게 되어 있다. 하나님께서도 우리를 만드실 때에 스스로가 연약하다는 것을 인정할 때 사랑하게 되는 마음을 가지시고 만드신 것이다. 그런데 사람이 하나님 앞에서 나는 음욕을 이기려고 합니다 하면서 나가니, 하나님을 기만하는 것이 되어 악하다고 하시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사람의 가장 큰 죄악인 것이다. 하나님이 자신을 만든 정체성을 부인하려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하나님의 계획을 무시하는 것이다. 마치 오네시모가 빌레몬과의 주종 관계를 부인한 것과 같이 말이다. 그러다 보니 우리의 모든 삶은 죄악 중에 있는 것이 되었고, 서로 사랑할 수 없게 된 것이다. 서로 강해지려 하는데 무슨 사랑이 있겠는가? 또한 그렇게 다투다 보니 이 삶이 감옥과 같이 된 것이다.

 

그런 감옥에 예수님께서 오신 것이다. 우리가 부인하는 그 육신을 입으시고 말이다. 오네시모도 그랬다. 아니 바울도 그러했다. 바울이 전한 복음은 주인을 배반하라는 것이 아니었는데, 그 복음을 전하다 주인을 배반한 사람과 같이 옥에 갇히게 된 것이다. 그 모습은 예수님께서 하늘의 영광을 버리고 이 땅에 오신 것을 설명하는 모습이다. 즉 오네시모는 하나님께서 주신 육신의 정체성을 부인하는 우리의 모습이고, 바울은 그것이 아님을 보여주시기 위하여 이 땅에 오신 예수님과 같은 모습인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