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산 - 2

Category : 주제별 성경 보기/(7일간의) 낯선 그리스도 Date : 2020. 8. 19. 04:00 Writer : 김홍덕

아마도 오늘날 하나님을 믿는다는 사람들은 자신의 신앙을 하나님을 믿는다고 하면서 예수님 없는 기적이나, 성경 지식으로 구원을 얻는다고 생각하는 신앙이라고 생각진 않겠지만 그것은 착각이다. 예수 믿는 사람으로서 신학이나 영적인 능력이 있으면 <더(more)> 좋다고 말하기 때문이다. 더 좋겠다는 생각이 바로 무엇을 더하는 것이다. 더 좋아진다는 것은 기존의 상태가 온전하지 않다고 생각할 때 하는 생각이다. 가장 온전한 것은 더 좋아질 수 없다. 그것이 정관사 the(Christ)의 개념이고, 최상급의 개념이다.


변화산 위의 베드로도 엘리야와 모세만을 위하여 초막을 만들겠다고 하지 않았다. 예수님이 있어야 하는데 모세와 엘리야가 함께 있으면 <더> 좋겠다는 것이다. 그렇게 <더 좋다> 생각하는 것이 예수님으로는 부족하다는 생각이다. 그와 같이 은사와 신학이나 성경에 대하여 더 아는 것, 심지어 목사, 장로, 권사와 같은 직분이 더 그리스도다운 것으로 간주되는 것은 베드로의 생각이자 예수님의 말만 들으라는 하나님의 생각과 다른 생각이다.


베드로의 생각, 예수 믿는 사람이 기왕이면 능력을 행하고 성경에 대하여 잘 알면 더 좋다는 생각은 베드로나 예수님 당시 유대인들이 처음 가진 생각이 아니다. 메시아 혹은 그리스도는 십자가로 가는 존재가 아니라 세상에서 이기게 하는 자라고 생각한 것은 아담의 때부터 있었던 생각이다. 하나님이 만드신 아담이 에덴동산 곧 만족의 동산에 있으면서 그 만족에 자신이 하나님과 같아지면 좋겠다고 생각한 것에서부터 시작되었다. 그러니까 예수 그리스도에 성경에 나오는 것이라도 무엇을 더하면 더 좋고, 더 온전해 진다는 생각과 믿음은 죄의 근원이다. 하나님이 만드시고 경영하시는 세상에서 하나님과 다른 생각을 하는 것이 바로 죄기 때문이다.


사람들의 이런 마음과 그 마음에 대한 하나님의 생각을 잘 보여주는 사건이 바로 노아의 홍수다. 그리스도에 뭔가를 더하면 더 온전하고 좋다고 생각하는 것은 노아의 홍수 직전에 홍수를 유발한 사건(상황)과 동일하다. 홍수 직전에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의 아름다움을 보고 아내로 삼았더니 위대한 자, 크고 장대한 네피림을 낳았다. 하나님을 믿는다고 하면서 사람의 딸 곧, 세상의 가치 기준으로 크고, 좋고, 위대하게 여기는 것이 있으면 더 좋다고 생각해서 간음하듯 혼합하여 크고 위대한 것이 나왔는데 그것이 바로 하나님께서 홍수로 세상을 심판하신 이유다.


십자가를 지신 예수에 무엇을 더할수록 더 나은 그리스도가 된다고 생각하는 것은 네피림과 같은 세상의 위대함을 낳는 현상은 오늘날 종교라는 세계 안에 깊이 뿌리를 내리고 있다. 하나님을 믿는 교회의 건물과 시스템이 사람의 딸들의 아름다움이라고 할 수 있는 크고 화려한 건물, 값비싼 음향시스템과 같은 것을 도입하고 결합하여 위대하고 큰 교회가 나왔다. 그렇게 나온 큰 교회가 바로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의 아름다움인 세상 가치를 수용하여 나타난 네피림이다. 예수 믿는 사람이 세상에서 성공하고 잘 되면 하나님께 영광이라고 여기는 것도 궤를 같이 한다.


무엇보다 그런 생각은 그리스도에, 또 하나님의 의에 사람들이 좋다고 여기는 것을 더하는 것이 더 좋은 것이라는 생각이다. 그것은 참 충성스러운 생각인 것 같지만 이미 온전할 뿐 아니라 나를 조성하시고 경영하시는 하나님과 그 아들에 대하여 피조물이 더 나은 것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기본논리에 모순이고 하나님을 업신여기는 것이며 여호와의 이름 곧 정체성을 만홀히 여기는 것이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베드로에게 예수님의 말씀만 들으라고 하신 것과 동일하게 세상의 위대한 것을 더해서 더 온전한 그리스도가 되고 더 온전한 신앙이 된다는 생각을 가진 사람들을 홍수로 다 쓸어버렸다. 위대함이 더해지면 더 좋은 신앙, 더 온전한 그리스도가 된다는 생각은 하나님께서 유래 없는 홍수로 심판하시는 죄라는 뜻이다. 변화산에서 엘리야와 모세가 예수님과 함께 있으면 좋겠다고 했더니 예수님만 있으면 된다고 하신 하나님의 마음이나 네피림이 나왔을 때 홍수로 쓸어버리신 마음이나 같은 것이다.


그런데 더 극적인 사건은 변화산 아래에 있었다. 예수님과 세 제자가 산에 올라갔지만 산 밑에는 사람들이 모였고 그 중에서 귀신들린 한 아이를 데려와서 제자들에게 고쳐 주기를 원했다. 그 아이는 귀신 들려서 물에도 넘어지고 불에도 넘어졌다. 산 위에서는 물로 상징되는 선지자 모세와 불로 상징되는 선지자 엘리야가 나타난 것이 좋아서 함께 하겠다는 생각에 하나님께서 예수만 있으면 된다고 말씀하시고 있을 때 산 아래에서는 불에도 넘어지고 물에도 넘어지는 아이가 낫기를 바라고 있었다. 불과 물에 넘어지는 것이 오히려 귀신 들린 것임을 말씀하고 있음이다.


귀신 들렸다는 것은 머리를 빼앗겼다는 의미다. 자기 몸을 주관하는 주권을 상실했다는 것이다. 머리를 빼앗긴 것이 바로 귀신 들린 것이다. 한 마디로 왜 사는지 모르는 모든 인생은 다 귀신 들린 것이다. 예수님께서 귀신 들린 자를 고치신 것은 인생의 목적을 모르는 사람에게 인생의 목적을 보이시므로 알지 못했던 하나님이 자신을 지은 목적을 알게 하시고 그 의가 자기 삶을 주관하게 하심을 말씀하신 것이다. 


귀신 들린 아이가 불에도 넘어지고 물에도 넘어진다는 것은 사람이 말씀에도 빠지고 기적을 사모하는 것에도 빠지기도 하는 것이다. 자기 삶의 목적도 모르고 자기가 원치 않는 삶을 사는 사람들이 때로는 율법적 생활에 기대보고, 또 그것으로 부족하면 기적에도 인생을 의탁하려 하는 모습을 귀신 들린 아이가 보여주고 있다. 그리스도 외에 불과 물, 말씀에 능통한 것과 기적을 일으키는 능력이 있다면 더 좋은 그리스도가 되고, 더 나은 예수 믿는 사람이 된다고 생각하는 것은 온전한 그리스도, 하나님께서 정하신 그리스도의 정체성이 자기 삶을 주관하지 못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런 상태가 귀신 들린 상태이고, 율법과 기적에 빠지기도 하는 것은 귀신 들려서 그렇다는 말씀이다.


그 아이를 데려온 부모는 제자들이 기도하면 나을 것이라 생각했지만 그렇지 못했다. 그때 예수님께서 내려오셔서 아이를 고치시면서 제자들을 꾸짖었다. 믿음이 적은 연고라고 했다. 제자들이 불에도 넘어지고 물에도 넘어지는 아이를 고치지 못한 것은 그들도 모세와 엘리야가 그리스도와 함께 있는 것이 좋다는 베드로와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들도 율법과 기적이 있으면 더 좋은 그리스도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인생의 목적을 몰라 행위로 의로워져 보겠다는 마음에 율법에 기대어도 여의치 않고, 기적에 의탁해 보아도 인생이 여의치 않는 사람을 율법과 기적이 있으면 더 좋은 그리스도라고 생각하는 같은 부류가 고칠 수 없는 것이다. 기적과 율법이 있으면 더 좋을 것이라는 마음으로 인생의 존재 목적을 알려 줄 수는 없다는 것이다. 그것은 인생의 목적인 그리스도의 본질이 아니기 때문이다.


예수님께서는 그것을 믿음이 적은 것이라고 했다. 그리스도의 정체성에 대한 순종이 부족하다는 말씀이다. 믿음은 순종이고 믿어야 하는 것은 예수님께서 전하시는 그리스도의 정체성이다. 


예수님께서 전하시는 그리스도의 정체성은 제자들이 알고 기대하는 그리스도와는 너무 달라서 수용하기 어렵고, 그것을 전하시는 예수님은 너무 낯설고, 예수님께서 하시는 말씀도 도무지 알 수 없었다. 그렇게 예수님의 말씀에 완전히 순종이 안 되는 제자들의 상태는 믿음이 적은 것이라고 예수님이 말씀하신 것이다. 


이렇게 변화산 사건을 통해 예수님과 제자들을 비롯한 사람들이 가진 그리스도에 대한 다른 견해가 점점 부각되었다. 그리고 변화산 사건 이후에 예수님께서는 다시 죽임을 당하신다는 말씀을 하신다. 두 번째로.

'주제별 성경 보기 > (7일간의) 낯선 그리스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생과 재물 - 2  (0) 2020.08.28
영생과 재물 - 1  (0) 2020.08.27
변화산 - 1  (0) 2020.08.18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 2  (0) 2020.08.17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 1  (0) 2020.08.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