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 3장 중반에 예수님은 제자들을 세웠다는 말씀이 있다. 하지만 이미 제자들은 많이 있었고, 함께 전도 여행을 가기도 했다. 그런데 새삼스레 다시 제자를 세웠다는 것을 언급하고 있다. 요한 사도가 하늘을 두루마리 삼고 바다를 먹물 삼아도 예수님에 대해 다 기록할 수 없다고 말씀할 정도로 효율적인 말씀이 성경이란 것을 생각하면 이런 중복은 이유가 있을 것이다.

 

잘 살펴보면 마가복음에서 제자들을 세웠다는 말씀은 마가복음의 구성상 오묘한 위치에 있다. 연이은 안식일 논쟁이 있었다. 그리고 사람들이 예수님을 찾지만 피하신 말씀과 예수님이 귀신을 내쫓는 건 바알세불의 힘을 빌려서라는 시비 사이에 제자들을 세웠다는 말씀이 있다. 그리고 바알세불에 대한 답변으로 기독교인들이 두려워하는 성령 훼방에 관한 말씀이 있다.

 

귀신 내쫓는 권세

예수님은 세운 제자들에게 귀신을 내어 쫓는 권세를 주셨다. 귀신 들렸다는 건 머리(정신) 곧 목적을 상실한 사람의 상태란 걸 앞서 설명했다. 하지만 육신의 병이나 가난 해결을 기대하는 마음으로 예수님을 찾는 사람에게 귀신은 육신을 이상하게 만드는 존재다. 그러나 성경이 말씀하시는 귀신을 내쫓는 권세는 인생의 목적을 알게 하는 권세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주신 권세는 육신을 괴롭히는 귀신을 물리치는 권세가 아니다. 인생의 목적을 상실하여 목적대로 살지 못하므로 귀신 들린 자 같은 사람에게 인생의 존재 목적, 하나님이 사람을 만드신 목적을 깨닫게 하는 권세를 주셨다는 말씀이다. 그리고 이런 권세를 가진 사람이 예수님의 제자다.

 

하지만 서기관(유대인들)이 생각하는 권세는 예수님과 다르다. 귀신 중에 더 높은 이가 졸병 귀신을 제어하는 형태로 보고 있다. 생각을 가지고 이들의 말을 보면 귀신 내쫓는 권세가 사람 사회의 권력에 투영되어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크고 강한 게 이기는 세상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하나님의 창조 목적이 아닌데 사람을 지배하는 세상의 기준이 귀신임을 보여준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주신 권세는 퇴마 초능력 같은 게 아니다. 예수님께서 주신 권세는 인생의 목적인 하나님의 말씀이다. 예수님께서 주신 권세는 인생의 목적을 몰라 귀신 들린 자처럼 살아가는 사람에게 전했을 때 듣는 사람이 순종하면 인생의 목적이 회복되는 하나님의 말씀이다. 하나님의 말씀이자 뜻이 곧 인생의 목적이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 창조한 사람이 하나님의 뜻 아닌 것에 사로잡힌 삶에서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목적대로 사는 삶을 회복시키는 게 귀신 내쫓는 권세다.

 

무엇보다 이 권세가 예수님 제자의 정체성이자 자격이다. 이 일을 행할 수 있는 능력과 자격이 바로 귀신 내쫓는 권세며, 이같이 행할 수 있는 사람이 바로 제자다. 따라서 제자를 세운다는 말씀과 귀신을 내쫓는 권세를 주셨다는 말씀은 같은 의미다.

 

 

성령 훼방

그리고 귀신의 왕 바알세불의 힘을 빌려 귀신을 내쫓는다는 서기관들의 시비가 있었다. 제자에게 귀신 내쫓는 권세를 주신 데 대한 대응인 셈인데 예수님께선 이 시비를 영원히 사함을 받지 못할 죄인 성령 훼방이라 하셨다.

 

성령을 훼방한다는 건 성령의 직임을 방해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성령 훼방을 알려면 가장 먼저 성령의 직임, 성령의 정체성과 그 본성을 알아야 한다. 그래야 훼방도 알 수 있다.

 

성령 훼방은 지금도 중요한 신앙 논점 중 하나지만 크게 오용되고 있다. 교회가 결정한 일에 따르지 않는 것, 목사가 하는 일에 동의하지 않고 반대하는 일을 성령 훼방이라고 협박하는 게 그것이다. 이는 전적으로 성령의 직임을 육신의 일, 세상의 일이 기대와 다를 때 이를 바로잡는 기적을 행하는 것으로 잘못 알고 있어 벌어진 일이다.

 

오늘날 기독교인들의 생각과 달리 성령의 직임은 하나님의 말씀이 생명이 되게 하시는 분이다. 사람의 심령에 심긴 하나님의 말씀이 그 사람의 삶으로 표현되도록 생명이 되게 하시는 분이 성령이시다. 예수님이 성령으로 잉태되셨다는 말씀에서 알 수 있고, 성령으로 거듭난다는 말씀의 뜻이 여기 있다.

 

성령은 기적을 행하시는 분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이 생명이 되게 하시는 분

 

성령의 직임은 기적이 아니라 사람의 심령에 있는 하나님 말씀이 그리스도라는 생명으로 잉태시켜 거듭나게 하는 것이다. 한 사람이 그리스도의 생명으로 나서 그리스도로 살게 하시는 분이 성령이다. 따라서 성령이 그 직임을 행사할 수 없다면 거듭날 수 없으므로 누구도 구원받을 수 없다. 예수님의 말씀처럼 영원히 죄사함을 얻을 수 없다.

 

다음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생명으로 잉태시키는 성령의 직임을 훼방하는 게 어떤 것이냐다. 먼저 하나님의 영이신 성령께선 전지전능한 하나님의 영이시니 환경이 조성되었는데 직임을 수행하지 못하는 무능한 분이 아님을 생각해야 한다. 성령께서 직임을 행하실 수 있도록 온전한 하나님의 말씀이 심령에 있다면 예수님의 약속대로 성령은 반드시 오시고, 성령이 오시면 생명으로 잉태되고 그리스도로 거듭난다.

 

그러므로 성령을 훼방한다는 건 성령께서 역사할 환경이 조성되지 않은 상태를 말한다. 즉 온전한 하나님의 말씀이 그 심령에 없는 것, 그 자체가 성령 훼방이다. 이것이 성령 훼방이 되는 이유는 간단하다. 사람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순종한 말씀이 성령으로 잉태되고 그리스도로 거듭나서 그리스도로 살도록 창조되었음에도 성령이 생명으로 잉태시킬 말씀을 듣지도 않고 순종하지 않는 건 성령의 직임을 행사할 수 없도록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창조주 하나님의 의가 아닌 자기 의로움, 세상의 가치, 눈에 보이는 걸 본질로 보는 어두운 안목이 육신의 삶을 지배하고 있는 귀신 들린 것으로 표현된 삶을 회복시키시고, 온전한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여 귀신 들린 삶을 회복시키는 권세를 보이시고 제자들에게도 주신 예수님을 귀신의 왕 바알세불의 힘을 빌려서 하는 행동이라 하는 서기관의 모습은 더할 나위 없는 성령 훼방이다.

 

그리스도에 대한 관점으로 봐도 같다. 하나님의 그리스도는 낮고 낮은 십자가를 지셨는데, 사람은 아직도 그리스도는 세상 가치로 높은 곳에 계신다고 믿고 있다. 성령으로 잉태된 하나님 아들 예수 그리스도는 낮고 낮은 곳에 계신데 사람이 기대하는 그리스도는 높은 곳에 있어 성령이 역사할 수 없으니 이 또한 성령 훼방일 수밖에 없다.

 

오늘날 많은 사람이 어떤 게 성령을 훼방하는 것인지 궁금해한다. 예수님의 제자가 되려고 훈련하기도 한다. 귀신을 내쫓을 정도의 영적 능력이 있는 사람이 되길 바란다. 그래서 어떤 <행위>가 성령 훼방인지, 어떻게 행하면 제자가 되는지 연구하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 모든 건 다 어리석은 행동이다. 그렇게 해선 절대로 제자가 될 수 없다. 성령의 능력도 가질 수 없다. 행위, 행동을 기반으로 고찰하는 사람은 존재의 신, 여호와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가 될 수 없고, 본질적으로 성령과 다른 세계에 살고 있다. 성령과 다른 세계에 살고 있으니 삶 자체가 성령 훼방이다.

 

성령 훼방은 행위의 문제가 아니다. 성령 훼방은 성령께서 역사하실 하나님의 말씀이 없는 심령의 <상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