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룻기 3:6-18) 정숙한 여인 룻의 기업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룻기 Date : 2019. 11. 19. 07:00 Writer : 김홍덕

룻은 시모가 시키는 대로 보아스의 타작마당에 가서 보아스가 잠잘 자리를 알아 두었다가 그곳에 먼저 누워 있었다. 한편 보아스는 먹고 마시고 즐거운 중에 잠자리에 들었고, 이불 속에 누워있는 룻을 발견하게 된다. 그러자 보아스는 자신이 룻에게 룻의 남편인 말론의 집안을 책임지는 사람이기는 하지만 자기 보다 더 가까운 친족이 있다는 것을 설명하고 룻에게 그 사람이 책임지지 않으면 자신이 룻의 기업을 책임질 것이라고 약속하고 돌려보낸다.


이 이야기 안에는 주목할 것이 몇 가지 있는데 그것은 룻의 기업에 관한 것이다. 보아스는 자기 이불에 허락도 없이 들어온 룻을 정숙한 여인이라고 한다. 그리고 룻을 아내로 맞이하는 일이 룻에게는 기업이고, 자신은 그 기업에 책임이 있는 사람 중의 하나라고 말을 하는 것이다. 특히 과부긴 하지만 허락도 없이 남자의 잠자리에 들어가 있는 여자를 정숙한 여인이라고 한 것은 쉽게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다. 그러나 이것은 룻의 기업이 무엇인지를 생각하면 당연한 것이다.


나오미가 룻에게 보아스는 기업을 무를 사람이라고 하였다. 즉 룻의 기업을 책임질 사람이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여기서 우리는 룻의 기업이란 남편을 만나 아이, 그것도 아들을 낳는 것이 룻의 기업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형식적으로 보면 가문의 혈통을 이어가는 것이 여자의 일, 기업이라고 말씀하시는 것 같지만, 그것은 형식이고 본질은 사람의 이야기다. 사람의 기업이 무엇이고, 그 기업의 책임자는 누구인지를 말씀하시는 것이다.


나오미가 모압땅을 떠난 것은 룻에게 혹은 자신이 새로운 남편을 만나기 위한 것이 아니었다. 그는 베들레헴에 하나님의 은혜가 임하였다는 소식을 듣고 베들레헴으로 간 것이다. 그것이 본질이었다. 그리고 이 룻기가 성경이라는 점도 맥락이 같다. 지금 이 룻의 이야기는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그 뜻을 말씀하시는 책이라는 것이다. 그 뜻을 사람들에게 말씀하시는 것이므로 사람의 일로 그것을 설명하고 계시는 것이다. 즉 룻의 기업인 아들을 낳는 것은 사람이 하나님 아들이 되는 것이 사람의 기업이요 사람의 본분이라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이다.


이는 사람의 존재 목적은 하나님의 아들로 거듭나는 것임을 말씀하시는 것이다. 룻이 남자의 허락도 없이 그의 잠자리에 들어가 있는 것이 정숙하다고 하는 것은 육신의 일로 보면 음탕하다고까지 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하나님께서 성경을 통해서 말씀하시고자 하시는 뜻이 유대인들의 문화로 표현된 것인데 그 의도하심과 룻의 행위는 일치하기 때문에 그것은 목적 안에서 보면 정숙한 여인, 곧 하나님의 목적을 순종하고자 하는 선한 인생의 모습이라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이다.


사람이라는 존재는 원래 하나님께서 그 형상대로 지은 존재다. 이는 외형이 하나님과 닮았다는 의미가 아니라 영이신 하나님의 눈에 보이지 않는 의와 성품을 사람이 그 육신으로 표현한다는 의미다. 그리고 그 뜻대로 하나님의 의를 육신으로 표현하는 존재가 바로 그리스도다. 말씀이 육신이 되었다는 것이 그 의미다. 그런데 이것은 성경의 가장 첫머리에 나오는 것인데, 대부분의 신앙인들이 이것부터도 알지 못하고 ‘형상=외모’로 보니 그 신앙이 육신으로 의로워지려는 것이 매몰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이 하나님 앞에 받은 기업은 바로 하나님의 아들을 낳는 것, 즉 자신의 삶이 하나님의 아들로 거듭나는 것이다. 이것은 사람의 의무이고 부여받은 존재 목적이기에 바로 우리가 하나님 앞에 진 빚(debt)이다. 주기도문에 나오는 죄가 debt(채무)로 나오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리고 예전부터 채무를 변제하지 못하면 종이 되고 죄인이 되는 것이다. 즉 사람이 하나님 앞에 죄인인 것은 행동의 문제가 아니라 그 존재가 하나님이 부여하신 존재의 목적, 룻의 기업이라고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아들이 되지 못한 상태를 말씀하시는 것이고 그런 존재를 죄인이라고 하시는 것이다.


따라서 룻은 아직 죄인의 상태인 것이다. 그러니 아직 안식하지 못한 것이다. 아직 채무를 다 갚지 못했으니 안식 할 수 없는 것이다. 이는 우리가 경제적인 채무를 경험해보면 누구나 알 수 있는 것이다. 육신의 먹고 사는 일의 일부인 경제적 채무가 그러한데, 존재의 목적 자체의 채무를 갚지 못하였다면 당연히 안식할 수 없는 것이다. 사람들이 언제까지, 어디까지 해야 온전하고 의로워지는지 알 수 없는데 끊임없이 성경을 지키려고 <노력>하고 있는 것은 아직 채무를 갚지 못했기 때문이다. 즉 하나님의 아들로 거듭나지 못했기 때문에 안식 없이 늘 하나님 앞에 죄를 범할까 노심초사하면서 노력하고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더욱이 그것이 구원받지 못하고, 거듭나지 못한 삶이라는 것조차 모른 체.


룻이 아들을 얻기 위하여 음란해보이기까지 한 행동을 하는 것은 이것은 육신의 남녀의 문제나, 가문의 혈통에 관한 문제나, 결혼이나 가문의 재산이라는 기업의 문제가 아니라 이 룻기를 대하는 모든 인생은 하나님 앞에서 남편 없는 여자와 같기에 부끄러움과 수치스러운 일이라 할지라도 하나님의 의가 자신의 생명이 되고, 그 생명이 육신의 삶으로 표현되는 하나님 아들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이다. 


이 부끄러움과 수치는 성적인 것이 아니라 세상의 가치관으로 볼 때 어리석은 일과 같다하여도 하나님의 아들이 되는 것이 바로 인생의 목적이고 기업이라는 것을 알고 그 책임을 가지신 하나님께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세상은 위로 가고, 이긴 자가 의로운 자가 되는 가치를 가지고 있는데 그 가치에 반하면 부끄럽고 수치를 얻게 되지만 그렇다고 하여도 십자가를 통해 보이신 하나님 아들의 정체성이 나의 정체성이 되는 것을 향해서 어떤 것이라고 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룻을 정숙한 여인이라고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의도인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