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 공생애 마지막은 유월절을 지키기 위해 예루살렘 성에서 보내신 7일이다. 그 기간은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시므로 구원을 받았다고 믿는 모든 이들에게 감동적인 사건들이 기록된 시간이다. 그러나 예수님이 원하신 것은 당연히 감동이 아니다. 예수님께서 원하신 것은 <그리스도의 정체성>을 사람들이 아는 것이다. 그 이유는 예수님과 같은 육신을 가진 모든 사람이 그리스도로 거듭나야 한다는 것을 전하는 것이 오신 목적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당연히 그리스도가 무엇이고 어떤 존재인지도 함께 전해야 한다. 그리고 어떤 생각이 그리스도라는 존재의 정체성에 이견이 있다면 당연히 예수님이 전하신 것이 온전한 것이다. 전하는 분이기도 하고 전하는 내용의 본체이기 때문이다. 예수님이 말씀하시는 그리스도의 정체성이 온전한 것이지 사람이 생각하는 그리스도, 전달을 받는 사람이 생각하는 그리스도는 중요한 것이 아니다. 예수님이 보이신 것이 기준이고 그에게 순종해야 한다.


그러나 현실은 달랐고 지금도 다르다. 사람들이 생각하는 그리스도에 맞지 않다는 이유로 진짜 그리스도가 십자가에 달리는 어이없는 일이 있었다. 오늘날도 성경을 경전으로 삼는 많은 집단과 그에 속한 사람들이 자신이 생각하는 그리스도와 예수님이 보이신 것이 다르면 마치 그것이 당연한 것처럼 자기 생각을 기준으로 성경을 리빌딩한다. 그렇게 리빌딩하는 사람 자신은 모르겠지만 그 리빙딩이 바로 십계명에서 금한 우상을 만드는 것이다.


언제나 기준은 예수님이 보이신 그리스도의 정체성이다. 여기에 하나님은 사람에게 그 뜻을 숨기는 분이 아니라는 점을 더하면 그리스도의 정체성에 대하여, 예수님의 말씀과 행위와 삶이 이해가 되지 않는 것은 내 안에 예수님과 동일한 의와 생명 그리고 성령이 없거나 아직 어리기 때문이다. 그것을 인정하는 것이 예수님을 믿는 것이다. 그리고 그렇게 자신이 모르고 어림을 고백하는 것 없이 예수님을 알 수도 없다.


십자가 이전에도 예수님께서 그리스도에 대하여 말씀하시지 않은 것은 아니다. 많은 말씀을 하셨다. 그러다 그리스도 정체성에 대한 갈등이 시작되고, 그리스도 정체성에 대하여 사람들과 괴리가 있음이 드러나기 시작한 때가 있다. 바로 제자들에게 “사람들이 나를 누구라 하느냐?”라고 물으신 때다. 그날 베드로는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다”(마 16:16)라고 말했다. 좋은 분위기였는데, 갑자기 예수님께서 죽임을 당할 것이라고 말씀하신 것이다. 제자들로서는 전혀 익숙하지 않은, 상상도 한번 해 보지 않았던 아주 낯선 그리스도가 제시된 것이다. 그리고 이 사건의 때부터 아주 집중적으로 그리스도의 정체성에 대하여 말씀하신다. 그 시작이 바로 십자가를 질 것이라는 말씀부터다.


이때로부터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기가 예루살렘에 올라가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많은 고난을 받고 죽임을 당하고 제 삼일에 살아나야 할 것을 제자들에게 비로소 가르치시니(마 16:21)


이 말을 들은 제자들이 예수님을 만류하였지만 돌아온 것은 예수님의 책망이었다. 십자가를 지는 예수님의 모습은 제자들에게 아주 낯선, 생소하고 전혀 예상치 못했고 절대로 그렇게 되어서는 안 되는 모습이었다. 그리고 그 괴리는 상당히 오래 지속되다 오순절 성령이 오시면서 모든 것이 정리된다.


이때부터 예수님과 그 외의 사람들 사이에 그리스도라는 존재의 정체성에 대한 갈등이 시작된다. 그 과정에서 사람들의 속내가 다 드러나고 가룟 유다와 같이 정리될 사람도 정리된다. 그리고 이 갈등은 단지 예수님과 예수님을 반대하는 제사장, 바리새인, 사두개인, 서기관들과의 갈등이 핵심이 아니다. 사실 더 중요한 것은 3년간 함께 한 이 제자들의 갈등이다. 그것은 오늘날 자신은 하나님을 믿는 줄로 아는 대부분의 신앙에게는 시작도 되지 않은 갈등이다.


이 갈등의 핵심은 그리스도의 정체성에 대한 갈등이다. 그리스도란 어떤 존재며, 어떤 모습이며, 사람에게 어떤 것을 보여주는 존재인지에 대한 하나님의 의와 사람들의 기대와 생각 그리고 욕망과의 갈등이다. 


사람들은 그리스도는 육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메시아라고 생각했고, 그 관점에서 십자가를 지러 가겠다고 말씀하시 전까지의 예수님은 충분히 기대할만 했다. 물고기 두 마리와 보리떡 다섯 개로 오천 명을 먹이고, 소경, 귀머거리, 문둥병, 중풍 등을 치유하심은 물론 죽은 자도 살리셨으니 사람들의 기대는 충만했다. 그것은 사람들의 관점에서 너무나 합리적인 기대였다. 제자들도 그에 덩달아 예수님이 왕이 되면 자기들이 고위 관직을 차지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렇게 기대가 현실로 무르익어갈 것 같을 때쯤, 예수님께서 사람들과 제자들이 자신을 누구로 여기는지 물으신 것이다. 베드로가 정답을 말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는 그때부터 십자가로 가실 것을 말씀하셨다. 그러자 베드로는 안 된다며 말렸다. 베드로를 비롯한 모든 사람들이 기대한 그리스도는 십자가를 지는 사람이 아니었다. 그런데 십자가를 지러 가겠다니 베드로가 즉각 나선 것이다. 이에 예수님께서는 베드로를 보고 사탄이라고 책망하셨다. 예수님의 책망은 그리스도의 정체성을 전하러 오신 예수님과 다르게 그리스도의 정체성을 생각하고 정의를 내리는 것은 사탄의 생각이라는 것을 말씀하심이다. 이것이 그리스도는 십자가를 지는 존재라고 처음 말씀하신 장면이다. 


그렇게 십자가를 지실 것이라고 말씀하신 이후부터 예수님은 십자가를 지시고 승천하실 때까지 제자들에게 그리스도의 정체성에 대하여 간절하게 설명하신다. 처음 십자가를 지신다고 말씀하신 때부터 십자가를 지실 때까지 예수님의 행적과 말씀은 모두 그리스도라는 정체성에 대한 간절한 말씀이다. 정말로 간절하게 전하셨다. 땀이 피가 되도록 혼신의 힘을 다하여 전하신 말씀이다. 이 간절함이 보이지 않는다면, 어쩌면 예수님의 공생애 마지막이 보이지 않는 것일지도 모른다. 그것은 성경을 모르는 것이다. 그리스도가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이제 예수님의 공생애 마지막 7일, “나를 누구라 하느냐?” 물으신 그 시간부터 십자가를 지실 때까지 예수님의 모습과 말씀을 통해 그리스도의 정체성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자. 우리가 얼마나 그리스도에 대하여 잘못 알고 있었는지, 사람들이 메시아에 대하여 얼마나 그릇된 기대를 가지고 있었는지 보고, 반대로 예수님께서 그렇게 간절하게 전하고자 하신 온전한 그리스도의 정체성은 무엇이고 그것을 왜 알아야 하는지 함께 생각해보자.

'주제별 성경 보기 > (7일간의) 낯선 그리스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변화산 - 2  (0) 2020.08.19
변화산 - 1  (0) 2020.08.18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 2  (0) 2020.08.17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 1  (0) 2020.08.15
시작하며…  (0) 2020.08.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