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로새서) 1:3-5 성도의 사랑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골로새서 Date : 2013. 1. 21. 11:04 Writer : 김홍덕

기독교를 학교에서 배울 때 <사랑의 종교>라고 정의한 것을 배운 적이 있다. 그래서인지 큰 교회들은 나도 너도 할 것 없이 사랑을 외친다. 밥을 퍼주기도 하고, 노숙자들을 위한 숙소를 제공하기도 하고, 가난한 나라에 후원하는 등 사회적 관점에서 사랑과 봉사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분명히 이런 점은 칭찬을 받아야 하고 장려되어야 하는 일임에는 틀림이 없다. 그렇지만 이런 활동들이 하나님 사랑의 본질은 아니다.


사랑의 본질은 정체성을 알려주는 것에 있다. 즉 존재의 이유를 알게 하고, 또한 그 존재의 이유가 서로의 관계에 의미가 외는 것이 바로 사랑의 본질인 것이다. 남녀 간의 사랑이라고 예외가 아니다. 서로가 서로에게 존재의 이유와 의미가 되는 것 이상의 사랑이 없는 것이다.


모든 존재하는 개인과 조직 아니 세상의 모든 만물은 그 본연의 존재 목적이 있다. 이것에서 벗어나면 다른 것을 아무리 잘 해도 소용도 없을 뿐 아니라 죽은 것이거나 아니면 버려질 것일 뿐이다. 그러므로 존재의 목적 안에서가 아니라면 뭔가 하면 할수록 문제가 되고 죄가 되는 것이다.


남녀사이에도 서로가 서로에게 의미가 있는 관계가 아닌데 애착을 가지고 계속 선물하고 만나자고 하는 것은 스토킹이고 죄며 괴롭히는 것일 뿐 아무리 마음이 간절해도 사랑이라 할 수 없고,. 해적이나 간첩이 자기들끼리 아무리 사랑하고 우정이 두터워도 가장 먼저 국민으로서 나라의 의에 동의하는 것이 선결되지 않는다면 그들의 우정도 한낱 반역죄에 불과한 것이 그것이다.


교회 역시 마찬가지이다. 교회는 하나님의 사랑의 공동체이다. 이 교회는 가장먼저 하나님과의 관계가 명확하여야 한다. 그리고 난 다음에 뭘 해도 해야 하는 것이다. 만약 교회가 사람의 존재 목적과 의미를 알려주는 하나님의 사랑은 외면하고 있다면 그 어떤 사회적인 기여도 사랑이라 할 수 없는 것이다.


사랑에 관하여 요한 사도는 요한일서에서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서로 사랑하자 사랑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니 사랑하는 자마다 하나님께로 나서 하나님을 알고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나니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요일 4:7-8)


즉, 요한 사도는 <사랑은 하나님을 아는 것>이라고 하고 있다. 하나님을 안다는 것은 하나님이라는 이름을 들어 본 적이 있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과 자신이 의미 있는 관계에 있다는 것이고, 그 의미 있는 관계는 하나님께서 사람 지으신 목적이 자신의 삶의 목적이 되는 관계를 말하는 것이다. 그런 관계가 되는 것이 바로 하나님을 아는 것이다. 


그리고 그렇게 사람이 존재하는 이유, 살아가는 의미를 알게 하시는 하나님, 그 하나님을 표현하고 하나님의 아들이 되는 것 그것이 진정한 사랑이기에 바울 사도가 골로새의 신실한 형제들에게 편지를 할 때 <성도에 대한 사랑>을 들어서 감사하다고 인사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바울 사도가 하나님의 뜻으로 사도가 되었다는 것과 또한 평강과 은혜로 문안하는 것이나 다 같은 맥락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그도 그럴 것이 그 맥락이 바로 성경이 전하고자 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런 상태가 되는 삶이 바로 그리스도인의 삶이기 때문이다.


바로 그 삶을 공유하는 사람들, 그들이 바로 성도며, 그런 삶의 모양은 그런 사람들에게 육신이 가진 모든 것으로 헌신하는 사랑으로 표현될 수밖에 없는 사랑이다. 바로 그 사랑을 성도의 사랑이라고 바울 사도는 말씀하고 있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