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하나님을 믿고 그리스도 안에 거하며 성경말씀대로 산다는 것은 꿈같은 이야기가 아니라 우리의 존재 목적이다. 우리는 그렇게 되어야만 한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사람을 만드신 목적이 그것이기 때문이다. 즉 인생으로 사는 목적이 그것이라는 말이다. 말씀이 육신이 되어 사는 것이 그리스도 예수의 삶이었듯 우리 역시 예수님과 같이 하나님의 말씀 곧 의와 뜻이 내 삶의 목적이고 본질이다.

 

이 본질을 이해하기 위해 그리스도라는 정체성을 이 글의 주제로 삼았다. 사람들은 그리스도를 높은 존재라 생각한다. 그리스도가 높은 존재라고 생각하기에 세상에서 높고 귀하게 여기는 것을 추구하면서 예수님께 기도하는 것이다. 그리스도의 정체성에 대한 이런 착각은 제자들에게도 있었다. 그것은 두 가지 의미가 있다. 하나는 제자들도 용납하기 힘든 십자가를 지는 그리스도를 오늘날 사람들은 아무렇지 않게 인정한다는 정상인지 생각하게 하는 것이고, 그와 함께 제자들이 십자가를 지는 예수님을 낯설어했던 것은 그들이 예수님의 말씀과 같이 목욕한 자로서 육신으로 오신 예수님이 그리스도라는 것을 믿었다는 증거라는 점이다.

 

이것을 정리하면 오늘날 사람들이 십자가를 지는 예수님이 낯설지 않고 아무렇지 않다는 것은 그들이 그리스도가 누구신지도 모르는 증거임과 동시에 그들이 육신으로 오신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믿지 않는다는 증거가 된다. 물론 교회나 성경을 경전으로 삼는 사람들은 자신이 하나님을 믿고 예수님의 십자가와 그 구속을 믿는다고 생각하나다. 하지만 그들은 자신은 예수님과 같아질 수 없으므로 예수님과 같이 되려고 노력할 뿐이라고 한다. 그것은 육신 가진 사람으로 오셔서 육신 가진 사람이 예수님처럼 하나님 아들 그리스도가 된다는 것을, 아니 그것이 그 존재의 목적이라는 것을 보이신 예수님의 모든 것을 부인한다.

 

그러한 불신은 예수님과 육신 가진 사람의 존재 목적 그리고 그리스도의 정체성을 믿는 문제에 그치지 않는다. 사실 하나님을 믿는 것은 의지가 아니라 생명의 본성으로 순종하는 것이기 때문에 성경의 일부는 되는데 어떤 것은 잘 안된다고 할 수 없다. 성령의 9가지 열매 중에 어떤 것은 잘 되는데 어떤 것은 안 된다는 것과 같은 것을 어불성설이란 말이다. 생명으로 나면 다 되는 것이지 일부만 되는 것은 없다. 사과 열매가 달기만 하고 신맛이 없는 경우는 없다. 육신 가진 자신이 예수님과 같아질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은 신앙 일부의 결손이 아니라 거듭나지 못한 것이라는 말이다.

 

따라서 성경을 지키는 문제도 결을 같이 한다. 성경대로 살 수 없다는 것은 곧 자신은 거듭난 생명이 아니라는 자백이다. 그리스도로 거듭났다면 그리스도라는 생명이 되었다는 것이고, 그리스도로 났다면 그리스도가 어떤 존재인지 말씀하시는 성경의 모든 말씀이 자신의 이야기여야 합당하다. 즉 자신의 모든 삶은 그저 살 뿐이라도 성경을 지키는 것이 되는 삶이 되었을 때 비로소 거듭난 생명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교회에 다니면서 예수님을 만났고, 예수님 만나 구원을 받았기 때문에 예수님처럼 되려고 성경을 지키면서 노력하는 삶을 산다? 그것은 거듭나지 못했다고 시인하는 것이지 신앙의 태도가 아니다.

 

그런데 우리 육신의 삶은 언뜻 성경대로 살기 힘들어 보인다. 실질적으로 우리는 항상 기쁘지 않다. 모든 일이 감사하지 않다. 언제나 기도만 하고 있을 수 없다. 이웃을 내 몸과 같이 대한다는 것도 꿈같은 이야기 같다. 이런 모든 말씀들을 준행하며 산다는 것은 한 마디로 불가능해 보인다. 그러나 이것이 불가능해 보이는 사람은 분명히 예수님의 이름으로 육신의 평안과 세상에서의 성공 그리고 가족의 안녕과 더 나아가서 세상의 평화를 위해 기도하고 있을 것이다. 거듭나지 않았다는 증거며, 예수님이 보이신 그리스도라는 생명 본성 없이 성경을 보고 있다. 성경을 읽고 행동으로 지키려는 사람은 심청전을 읽고 효도를 하려면 인당수에 몸을 던져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과 같다.

 

근본적으로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설명이다. 그리스도에 대하여 말씀하고 있다는 것은 그리스도가 먼저 있었다는 말이다. 즉 그리스도가 된 사람에 대한 말씀이라는 것이다. 그리스도가 된 사람이 그리스도에 대한 말씀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을까? 그럴 수는 없다. 자신이 그리스도로 거듭났는데 성경과 자신의 삶이 다르다? 그것은 모순이다.

 

성경이 그리스도에 대한 말씀이라는 것은 그리스도라는 생명 본성이 보여주는 삶의 모습을 기록한 것이다. 그리스도라는 생명을 가진 <존재>가 되었다면 성경이 다 이루어진 것이라는 말이다. 남은 것은 그 생명대로 살면서 그리스도의 장성함까지 자라고 그 풍성함을 누리는 것이지 성경대로 살려는 노력만 하다가 다 이루지도 못한 체 죽으면서 천국에 간다고 스스로를 세뇌할 일이 아니라는 것이다.

 

성경은 존재가 되면 다 이루어지는 말씀이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리시므로 하나님 아들이라는 것이 드러나니 다 이루었다고 하신 것이 그것이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성경은 노력하는 계명이 된 것은 그 자신의 존재가 하나님이 원하시는 존재가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존재로 거듭났다면 성경은 자신 안에 다 이루어진 것을 스스로 안다. 이것은 낯선 정도가 아니라 미지의 세계다. 그러나 모두에게는 아니다. 세상에는 성경이 자신의 이야기가 된 사람이 적지 않다. 그들이 있기에 사실 세상이 망하지 않는 것이다. 그들은 하나님이 세상을 창조하시고 사람을 지으신 목적이 달성되었다는 증거기 때문이다.

 

눈에 보이는 삶은 세상의 가치 기준으로 볼 때 오히려 더 초라하고, 보이는 것을 본질로 보는 사람들에게는 그 행동이 성경을 어기는 것 같아도 그 존재 자체가 사람을 지으신 목적이 회복된 존재라면 성경은 다 이루어진 사람이고 성경대로 사는 사람이다. 이렇게 말하면 그럼 예수만 믿으면 도둑질해도 되냐?”고 반문하는 사람이 꼭 있다. 놀라울 정도로 항상 그렇다. 그러나 놀라운 것은 그 동일성이 아니다. 어떻게 그리스도의 본성대로 사는 사람이 도둑질을 할 것이라고 생각하는지 그것이 놀랍다. 그런 어리석은 반문은 그리스도라는 본성이 도둑질하는 본성을 가졌다는 말이다.

 

확신하기는 그리스도로 거듭난 사람, 곧 성경대로 사는 사람들은 자신의 의도와 무관하게 자신의 삶이 세상의 법과 도덕과 질서를 지키는 삶으로 이끌림을 받는다는 것을 알 것이라는 점이다. 물론 성경은 세상의 법과 도덕 그리고 질서나 예의 아래 있는 것이 아니면 성경대로 산다는 것이 그것을 준행하는 것을 말하는 것과 일치하는 것도 아니다.

 

그러나 그리스도라는 본성은 너 옳다고 하는 본성이다.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신 것은 의무감이 아니라 그리스도라는 본성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께서 어이없게도 너는 하나님의 아들이 아니야!”라는 주장 앞에 자신을 내어 주신 것이 십자가 사건이다. 예수님을 하나님 아들 그리스도가 아니라고 한다는 것은 자신이 생각하는 하나님 아들 그리스도가 있다는 말이다.(그 유대인들의 그리스도가 오늘날 사람들이 세상에서 이긴 자가 되기를 바라며 비는 그리스도다.) 그릇된 것이지만 자기주장을 하는 사람 앞에 내 육신의 수고를 내어주는 본성이 바로 그리스도라는 생명이다. 그런 그리스도로 나기만 하면 성경이 이루어진다는데 그리스도로 나면 도둑질해도 된다고 반문하는 것은 정말로 거듭나지 않은 생명임으로 스스로 자인하는 것일 뿐이다.

 

그리스도로 산다는 것은 성경대로 사는 것이다. 이것은 생명과 본성에 관한 것이므로 그 본성이 이끄는 대로 사는 것이다. 그 삶을 책으로 만들면 성경이 된다. 예수님의 말씀과 삶이 성경이 되었고, 그리스도로 거듭나서 그것을 전하러 다닌 사도들의 생각과 말과 글과 삶이 또 성경이 되었다. 구약도 그렇다. 하나님의 의에 순종한 이들의 삶과 그것을 바라보는 사람들의 그릇된 안목의 괴리를 기록하였더니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원하시는 것이 무엇인지 표현되었다.

 

이와 같이 성경대로 산다는 것은 자기 밖에 있는 어떤 말씀이나 계명을 준행하려고 애쓰고 신앙적 노력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안에 있는 본성대로 사는 것이다. 성경은 사람에게 그리스도로 거듭나서 그 거듭난 생명으로 살기를 바라시며 주신 말씀이니 거듭난 생명으로 나서 그 본성대로 사는 것이 바로 성경대로 사는 것이다. 그 삶은 우리가 아는 성경이 원하는 것이므로 그 삶은 언제나 그 성경을 준행하는 것이며 성경대로 사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