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과 신앙의 내용, 그리고 형식 (2)

Category : 주제별 성경 보기/내용과 형식 Date : 2015. 10. 21. 10:46 Writer : 김홍덕

하나님을 보다.



사람이 하나님의 형상이라는 말씀은 아주 핵심적인 말씀이다. 어쩌면 사람이 살아가는 모든 것에 관한 것일 수 있다. 사람이 하나님의 형상이라는 것은 사람에게 있는 것이 바로 하나님의 성품이라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사람의 많은 본성에서 하나님의 성품과 법을 알 수 있다. 하나님의 법과 성품이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 그리고 사회를 구성하는 모든 부분에 많이 베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야곱이 형 에서를 만났을 때 ‘하나님을 만난 것 같다.’고 한 것도 그렇지만 무엇보다 예수님께 하나님을 보여 달라고 하는 빌립에게 예수님께서 나를 본 자는 하나님을 보았다고 하신 것이 그것이기도 하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빌립아 내가 이렇게 오래 너희와 함께 있으되 네가 나를 알지 못하느냐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 어찌하여 아버지를 보이라 하느냐(요 14:7)

이 말씀은 예수님을 본 사람은 하나님을 본 것이라는 말씀인데, 그것은 예수님을 통하여 하나님이 나타나셨다는 것에 관한 말씀이다. 이러한 하나님의 의는 어떤 측면에서 보면 정말로 더 이상 말하기 입 아플 정도로 명확한 것이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이 되신 분이시니 예수님을 보고 있다는 것은 하나님을 본 것임이 당연한 것이다.


사실 하나님은 육신의 눈으로 볼 수 있는 형상이 있으신 분이 아니다. 그렇다면 ‘예수님의 몸이 하나님이라는 것인가?’ 하겠지만 그것은 아니다. 예수님으로 인해서 예수님을 보는 사람이 하나님에 대하여 알게 되는 것이 그것이다. 그리고 그렇게 예수님을 만나서 사람이 하나님을 인식하고 깨닫게 되는 과정에 역사하시는 분이 성령이시다. 즉 성부께서 가지신 의가 육신이 되어 나타나니 그분이 아들이시고 그 아들을 보면서 아버지를 본 것 같이 아버지의 존재와 성품과 뜻을 알게 되는 감동을 주시는 분이 성령이신 것이다.(그래서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이 하나라고 하는 것이기도 하다.)


그리고 예수님을 본 사람은 하나님을 본 것이라는 말씀이 가진 정말로 놀라운 의미가 있다. 그것은 예수님과 같이 육신을 가진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하나님을 본 것과 같은 삶을 살아낼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우리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하나님의 성품을 나타내는 삶을 살고, 그 삶을 본 사람은 하나님을 만난 것과 같은 삶을 살게 된다는 것이다. 이것이 정말로 핵심 중의 핵심이다. 왜냐하면 그렇게 되어야 하나님께서 사람을 하나님의 형상으로 만들었다는 것이 각 사람에게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즉 그것이 사람의 존재 목적이라는 것이다.


바로 이러한 것을 말씀하시기 위하여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신 것이다. 그것도 우리 사람과 같은 육신을 가지고 오신 것이다. 그것은 예수님과 같이 십자가에 못 박으면 죽을 수밖에 없는 사람, 그런 모든 사람들이 바로 예수님과 같이 예수님을 볼 때 하나님을 만난 것과 같았듯이 다른 사람이 자기 삶을 볼 때 하나님을 알고 깨닫고 만날 수 있게 되는 그 삶을 사는 것이 바로 우리 삶의 목적이고 하나님께서 사람을 만드신 목적이며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셔서 우리에게 전하신 하나님의 말씀인 것이다.(그래서 예수님은 말씀이 육신이 되신 분이다.)


이러한 하나님의 섭리는 그야말로 내용이 형식으로 나타난 것이다. 하나님의 뜻이 육신이 되어 예수님으로 나타나신 것이다. 이것을 요한 사도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 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요 1:18)


그리고 그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예수님께서 하신 일을 우리도 할 것이라고 하셨다. 즉 우리의 삶으로 본 적이 없는 하나님을 나타내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이것을 생각하면 정말로 그 영광스러움이 소름 돋을 정도이다. 이것을 하나님께서 우리를 영화롭게 하신 것이지 세상에서 상 받고 성공한 것이 하나님께 영광이 되는 것이 아니다. 이렇듯 하나님의 영광이 오염된 것은 정말로 통탄할 일이다.)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를 믿는 자는 나의 하는 일을 저도 할 것이요 또한 이보다 큰 것도 하리니 이는 내가 아버지께로 감이니라(요 14:12)


생각해보면 이것은 정말로 감동스러운 일이고 몸 둘 바를 알 수 없는 그런 일이다.(이런 말씀을 생각하고 글을 쓰고 말을 할 때면 가슴 벅찬 감동을 어떻게 할 수 없을 정도다.) 이것을 위하여 우리가 또 내가 지어졌고, 이를 위하여 부르셨고, 또한 불러서 이렇게 영화롭게 하셨다는 것은 정말로 이 인생으로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그런 은혜이기 때문이다.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롬 8:30)


그러므로 우리 사람은 하나님의 형식이다. 눈에 보이지도 않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신 영이신 하나님이 실존하심을 증거하는 증거가 사람이고, 하나님이 어떤 분인지 설명하는 존재가 또한 사람이다. 그런 사람으로서의 삶을 눈에 보이는 형식을 본질로 알고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는 것을 위하여 인생을 사용하지 않고, 내용 없는 인생의 겉모양에 일어나는 일에 관하여 하나님을 신앙하는 것이 얼마나 안타까운 일인가?



'주제별 성경 보기 > 내용과 형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롭게 시작하는 신앙  (0) 2015.10.22
인생과 신앙의 내용, 그리고 형식 (1)  (0) 2015.10.20
천국 (4)  (0) 2015.10.19
천국 (3)  (0) 2015.10.19
천국 (2)  (0) 2015.10.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