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 발전소의 디아코니아

Category : 김집사의 뜰/복음 담론 Date : 2013. 4. 1. 13:32 Writer : 김홍덕

원자력 발전소에서 전기를 발전 시킬 때 전압이나 전류는 어느 정도 일까? 전기에 대하여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정확한 값도 모르고 인터넷을 뒤져봐도 뭐시기 저시기 적혀 있는 내용을 내가 다시 해석해서 글로 쓰기에게는 지식이 턱없이 부족하다. 하지만 내가 한가지 아는 것이 있다면 그것이 적어도 220V는 아니라는 것이다. 아마 우리가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압의 100배 이상은 되지 않을까 싶다. 원자력은 굉장한 에너지다. 그것으로 많은 폭탄을 만들어 놓아서, 그것을 다 쓰면 지구를 몇 십 번이나 초토화 시킬 수 있다고 하기도 한다. 그 정도로 폭발력이 있는 에너지가 바로 <원자력>이다. 그것을 가정에서 사용하게 만들려고 하면 그것이 참 대단한 일이 아니겠나 싶은 것이다.

 

(영광 원전 6호기 모습)

 

원자력 발전소에서 발전된 엄청난 에너지를 우리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게 만드는 과정에서 하나님을 아는 것, 그리고 그것을 전하는 것에 대한 교훈을 얻어본다. 만약에 바울이라는 사람이 복음을 전함에 있어서, 자신이 보는 정도를 보아야 예수를 믿는 것이라고 전했다면, 아마 지금 우리나라에 교회를 다니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렇게 될 수 있는 사람이 당시에도 몇 없었을 것이니, 그게 어떻게 이 동양에까지 전해질 수 있었겠나 싶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바울은 자신이 보는 신앙 안에서의 계시가 어떠하던 간에 사람들에게 전할 때에는 원자력으로 발전된 전기를 가정용으로 공급하듯 누구나 누릴 수 있는 말씀으로 전했다.

 

그것은 내용을 축소하거나 감추었다는 이야기가 아니다. 자신 안에 있는 하나님에 대한 열정과, 안목을 복음의 기준으로 삼지 않고, 오직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의 기준, 즉 누구라도 그렇게 될 수 밖에 없는 자리, 그것이 바로 복음이라는 것을 전했던 것이다. 그렇게 수고한 바울, 요즘 말로 <고객만족>이라는 관점에서 복음을 전했던 것이다. 자기가 볼 때 너무나 답답한 인생들의 모습에도 복음 전파라는 그 목적으로 인하여 모든 수고를 감당했던 것이다. 마치 수 만 볼트 전기를 가정용으로 바꾸는 수고와 같이 말이다.

 

그리고 이 복음의 신앙은 씨를 심고 가꾸는 것이지, 나무를 옮겨 심는 것이 아니다. 나무는 그 모든 역량을 씨에 담는다. 그리고 그것을 전한다. 그리고 그것이 자라서 나무가 되는 것이지, 처음부터 나무를 따로 만드는 것이 아니다. 그리고 생명은 다 그렇다. 그 사람 안에 하나님의 말씀인 씨를 심듯 전하는 것이 바로 복음을 전하는 삶인 것이다. 모든 인생은 다 흙과 같으니, 흙에 씨를 심는 것과 같이 그 속을 갈고 파듯 함께 어울리는 삶으로서 씨를 심는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그것을 가꾸시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디아코니아다. 그리고 그것이 내가 배워야 할 신앙의 세계이다.

'김집사의 뜰 > 복음 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빈 냉장고  (0) 2013.04.03
여자, 그 위대한 변신 유전자  (0) 2013.04.02
사람에게 절을 해 보았는가?  (0) 2013.03.28
행위냐? 존재냐?  (0) 2013.01.09
신앙에 관심을 가지다...  (0) 2012.12.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