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가 4:9-13) 오히려 평안이 없는 신앙생활

Category : 평교인의 성경 보기/미가 Date : 2018. 9. 23. 09:21 Writer : 김홍덕

사람들은 예수님을 믿으면 삶이 평안해질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건강도 회복되고 사업도 잘 되고, 자녀들도 자기 꿈들을 이루어가는 평탄하고 평안한 삶을 얻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약속이기 때문에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그러나 정마로 중요한 것이 있는데 평안과 잘됨과 복됨의 기준은 어디까지나 하나님의 의에 있다는 것입니다.


성공이라는 것이 세상의 가치관을 가진 이들이 우러러 보는 것이 아니고 평안도 단지 육신의 생각과 몸이 평안한 것이 아니며 자녀 또한 세상의 일이 잘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보시는 성공은 하나님께서 사람을 지으신 뜻이 한 사람에게서 나타나면 그것이 그 사람과 하나님의 성공이고, 복이라는 것도 하나님이 원하시는 일이 하나님이 만드신 사람에게 이루어지는 것이 복인 것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자기가 생각하는 성공이나 복을 하나님께서 이루어주시는 것을 하나님의 은혜라고 생각합니다. 교회 안에서 큰 다툼이 일어나면 서로 상대방을 하나님의 원수라고 스스럼없이 말하는 것은 자기 생각과 의로움을 기준으로 두고 그것이 하나님의 생각이라 여기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사람들은 자기 자신을 기준으로 삼아 하나님의 행사를 규정한다는 것입니다.


오늘 본문에서 미가 선지자는 바로 앞서 까지 하나님의 회복을 이야기하다가 다시 해산하는 여인과 같이 낳고 들에 거하고 바벨론(세상)에 이르러 거기서 구원을 받을 것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는 앞서 이야기한 사람들의 바람과는 전혀 다릅니다. 사람들은 예수를 믿으면 평안해 질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하나님께서는 오히려 해산하는 고통과 들에 거하는 곤고함과 세상에서 무시당하는 일들이 있을 것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이들은 예수를 믿는다는 것은 수도원에서 금욕적인 삶을 살고, 신부나 수녀와 같이 살고 또 때로는 몸을 괴롭게 하기 까지 자신을 경건하게 하는 것이 좋은 신앙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역설적으로 그렇게 하는 것이 좋은 신앙이라는 자기 의에 매몰된 것입니다. 그게 좋은 것이라면 하나님께서 애초부터 사람을 그렇게 만들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무엇인가? 예수를 믿는다는 것은 평안도 아니고 금욕적이고 스스로 고난을 받는 것도 아니라면 무엇인가? 이렇게 생각하겠지만 그 둘 사이에는 엄연한 차이가 있습니다. 이 차이는 단순한 안목으로는 보이지 않습니다. 이것을 보려면 하나님께서 사람을 지으신 목적이 보여야 합니다. 이것이 안 보인다면 성경이 말씀하시는 맹인이고, 예수님께서 맹인의 눈을 보게 하신 것은 바로 이것이 보이게 하셨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사람 지으신 뜻이 온전하게 보이지 않으면 세상에서의 성공을 하나님의 복이라 생각하거나, 아니면 세상의 모든 것은 부질없으니 그것을 멀리하고 자신을 학대하듯 하면서 육신의 본성을 제어하면서까지 하나님을 믿는 생각만 하고 세상일은 생각지도 않는 것이 좋은 신앙이라는 착각에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미가 선지자의 예언과 같이 하나님의 회복이 있다면 그것은 육신의 평안이 목적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육신의 삶이 지으신 뜻대로 사용되는 목적의 일치성에 기인한 평안을 말하는 것입니다. 전쟁하는 칼이 칼집 안에 있는 것만이 목적이 아니라 나라를 지키기 위하여 피를 묻히기도 하듯 육신의 삶도 평안하기도 하고 또 반대로 하나님이 지으신 목적대로 사느라 육신이 곤고해지기도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선악과를 먹은 사람들은 세상의 일과 자기 삶의 일을 자기 육신의 평안과 세상의 성공을 선하게 여기는 자기 기준으로 선한 것과 악한 것으로 나누고서 악하다고 여기는 것을 버리고 멀리하려고만 합니다. 그래서 조금만 육신이 곤고해지거나 뜻대로 되지 않으면 이내 ‘내가 하나님께 무엇을 잘못했나?’라고 생각해 버리는 것입니다.


그러나 미가 선지자는 말합니다. 하나님의 회복은 단지 평안한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 회복은 마치 여인이 해산하여 아이를 낳듯 어렵게 얻는 것이고, 들에 거하고 바벨론 곧 세상과 마주하고 그 속에 거하게 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는 지금 많은 신앙인들이 세상을 멀리하고 교회와 교인들로서 자기 사회를 형성하는 것을 바라고 그것이 좋은 신앙이라 여기는 것과 전혀 다른 것입니다.


여기서 한 가지, 예수님께서는 예수님의 짐이 가볍다고 하셨는데 왜 이것이 여인이 아이를 해산하는 것과 같이 어렵다고 하셨을까? 이는 사람의 생각을 인함입니다. 세상의 모든 것은 그 존재하는 목적대로 사용되는 것이 가장 쉽고 평안하고 안정된 것입니다. 오른 나사는 오른쪽으로 돌리면 그 이상 쉬운 게 없는데 그 별거 아닌 작은 나사도 반대쪽으로 돌리면 그렇게 어렵듯, 성경에서 하나님을 믿는 것이 어렵다고 하는 것은 하나님의 창조목적대로 자신의 삶을 보기에는 자기 생각이 너무 많기 때문에 그 생각을 벗어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이지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이 아닙니다.


다시 돌아와서 앞서 이야기 한 것과 같이 많은 신앙인들이 하나님을 믿으려면 세상 사람들과 교제하는 것을 줄이고 교인들과 예수 믿는 사람들과 어울릴수록 좋은 삶이라고 여기지만 미가 선지자의 말씀은 다릅니다. 하나님의 회복과 구원은 들에 거하게 되고, 바벨론과 같은 이방인들이 무시하고 죽이려 드는 그 자리로 갈 것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만드신 목적, 곧 하나님의 성품이 드러나기 위하여 필연적인 과정입니다. 하나님의 성품이 드러난다는 것은 그것이 드러났을 때 표시가 나고 구분이 된다는 것입니다. 흰색도화지에 흰색 크레파스로 그림을 그려서는 표시가 나지 않지만 검은색 도화지에 흰색 크레파스로 그리면 확연한 것과 같이, 하나님의 의는 하나님의 의가 없는 세계에서 표현되는 것이 더 온전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예수님의 십자가를 보면 압니다.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이 성전에서 거룩한 모습을 하고 있을 때 나타난 것이 아니라, 세상의 가장 밑바닥인 사형수의 틀인 십자가에서 벌거벗겨져서 고상할 것 전혀 없는 모습으로 처형되는 그 순간에 하나님의 아들이심이 드러났고, 그때 성전의 휘장이 찢어진 것입니다.


따라서 예수를 믿고 구원을 받은 삶이라는 것은 세상과 분리되어 세상의 악함과 접촉도 하지 않는 것을 청결로 여기는 그런 삶이 아니라 오히려 세상에서 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미가 선지자의 예언과 말씀은 바로 이것입니다. 그리고 그 삶을 위하여 한 아기가 태어난다고 5장에서 말씀을 이어가고 있는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