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가를 지고) 새치기

Category : 김집사의 뜰/복음 담론 Date : 2018. 7. 3. 10:19 Writer : 김홍덕

운전을 하다 보면 도로가 복잡해서나, 길이 익숙치 않아서 끼어들기를 해야 할 때가 있다. 다행이 내가 들어가려는 차선에 차들이 없고 안전하게 들어갈 수 있는 상황이라면 약간 급하게 차선을 변경해도 무리가 없지만, 그런 상황은 아이러니하게도 들어가려는 차선이 복잡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런 경우 먼저 새치기를 생각한다. 그리고 도시에서 운전을 많이 한 사람들은 어느 정도 그게 가능하다. 철없는 남자들은 그렇게 잘 끼어드는 것을 운전을 잘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기도 한다. 운전이야 잘 한다고 할 수 있지만 말 그대로 철없고 인격이 부족함을 자랑하는 꼴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새치기를 하는 이유는 사실 단 하나다. 멀리 가서 유턴을 하기 싫기 때문이다. 지금 있는 교차로에서 좌회전 차선에 들어가지 못한다면 다음 교차로에 가서 유턴을 해야 하는데, 도심 도로가 모든 교차로에서 유턴을 허용하는 것도 아니고, 다음 교차로에 갔을 때 또 얼마나 밀릴지도 모르는 일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바로 이런 소소한 상황에 십자가를 지는 삶의 모습이 나올 수 있다. 바로 무리하지 않고 멀리 가서 불편을 감수하고 유턴을 해 오는 것이다. 이것은 상당히 불편하고, 모든 것을 빨리하는 것이 효율적이며, 세상이 추구하는 가치관임에도 불구하고 그것과 반대로 운전 못하는 비아냥을 들을 수도 있지만 남들의 기분이 나쁘지 않고 또 안전하게 멀리 가서 유턴해 오는 것이 바로 육신을 수고하는 것에 내어주는 십자가의 삶이라는 것이다.


새치기를 시도하려고 하면 이미 차선에 있는 사람들은 넣어 주지 않으려고 차를 바짝 붙이곤 한다. 그들이 그러는 것은 세상의 가치관을 좇기 때문이다. 빨리 가고 또 세상이 정한 법률이나 규칙안에서 선점한 것은 침해당하지 않는 것이 정의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물론 그것은 정의롭다. 그러나 그것은 피라미드의 꼭대기로 갈 때 의로워지는 세상의 가치관 안에서의 정의이다.


반면에 십자가를 지는 삶이란, 자기 육신을 좀 더 수고하게 하는 것이다. 좌회전을 놓칠 상황에 새치기를 할 것이 아니라 좀 더 멀리 돌아 가는 것이 십자가를 지는 것이다. 육신도, 육신에게 주어진 시간도 좀 더 소비하는 것이다. 다들 세상이 추구하는 ‘더 빠르게’라는 정의에 동참하지 못하는 패자 혹은 죄인이 되는 것에 스스로를 내어 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예수님의 십자가 그것이다.


이 블로그에 글을 쓰고 있는데 어떤 사람들은 ‘예수님의 정체성만 있으면 도둑질 해도 되냐?’고 물어 온다. 그 중에는 대학교수와 같은 학식 있는 사람도 있고, 목회자도 있었다. 난 그들은 십자가의 도를 모르는 바보요 사기꾼이라 생각한다. 십자가의 도를 알고, 그것이 자기 본성이 된 사람의 삶은 앞서 이야기했듯 세상이 추구하는 것에 반해도 조금 더 자기 육신의 수고를 감당하는 것이다. 


그런 삶이 본성에서 비롯된다는데, 그 본성이 예수 그리스도의 본성이라는데, 그리고 본성이라는 것이 있으면 그 본성에 맞는 행위가 나오는 것은 당연지사인데 이 중 그 어느 하나도 알지도 믿지도 못하는 주제에 교회에 다닌다고 하는 바리새인들일 뿐인 것이다.


돌아보면 우리의 삶에는 이렇듯 작은 순간, 일상처럼 흔한 그 순간에도 그리스도의 본성을 가진 사람이면 할 수 있는 십자가를 지는 삶이 늘 있다. 그리고 그것은 말 그대로 일상이기에 자기 안에 본성이 그렇지 않다면, 그러니까 거듭나지 않았다면 그렇게 살 수는 없을 것이다. 항상 그렇게 산다는 것은 불가능한 것이다.



'김집사의 뜰 > 복음 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순절  (0) 2020.03.21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0) 2018.10.20
(십자가를 지고) 설탕과 소금  (0) 2018.07.02
옷을 찢고  (2) 2018.06.26
유대 땅 베들레헴에 오신 예수  (0) 2017.12.25
,